인터뷰- 이충근 한국스택 대표
인터뷰- 이충근 한국스택 대표
“스테인레스 굴뚝사업 30년 한우물
설계부터 제작·시공 원스톱 서비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1.03.2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한국스택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스테인레스 이중연도인 린넨 더스트 슈트 및 건식 에어덕트(Air Duct)를 생산해왔다.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로 제품의 설계부터 제작, 시공까지 직접 진행하는 전문회사다. 그 동안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해 기술을 축적해 왔으며, 우수한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다. 이충근 대표는 그동안 시공해온 수많은 실적은 당사를 이 분야 최고 회사로 인정하는 시장의 호평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한다.

▲한국스택은 어떤 회사인가

=한국스택은 스테인레스 연도(굴뚝) 업계의 전문 업체로 지금까지 꾸준한 기술개발과 시설투자와 함께 고객의 신뢰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2015년 광주 오포에 에어덕트 전용 생산 공장을 신축하여 에어덕트 관련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이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철골형 플랜트 제작 시공 분야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스택 임직원은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최고 전문업체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책임시공을 통해 고객감동을 실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생산 제품에 대해 소개해 달라

=먼저 STS연도가 있다. STS연도는 공기 단열층을 사이에 둔 이중관 구조로 된 최신 공법의 조립식 배기덕트 시스템으로 보일러, 냉온수기, 디젤엔진, 소각로, 가스터빈 등 각종 열원장비의 배기가스 배출관이다. 재래식 공법(내화벽돌)과 비교해 많은 장점이 있어 최근 거의 대부분의 건축물에 사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건식AD가 있다. 종전 아파트, 건물에서 시공되었던 주방 및 욕실의 조적 벽체로 된 환기통 방식은 환기효율이 낮다. 또한 크랙 등의 사유로 인하여 냄새가 역류하는 피해가 자주 발생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갈바륨 소재로 제작한 Spral Duct와 Saddle을 사용한 공법이 건식AD다.

마지막으로 슈트가 있다. 슈트는 다시 린넨 슈트(Linen Chute)와 더스트 슈트(Dust Chute)로 분류된다. 린넨 슈트는 주로 호텔, 병원 등에서 사용된다. 환자복, 침대시트, 타올 등 세탁이 필요한 세탁물을 스텐레스 제품의 관을 통해 각 층에서 지하의 지정된 장소로 보내는 시설물이다. 더스트 슈트는 주방의 음식 찌꺼기나 쓰레기 등을 모아서 각 층에서 지하의 집하장까지 보내는 시설이며, 주로 아파트나 중·고층 건물에 사용한다.

▲타 제품과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한국스택은 공장과 정교한 자동제작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직접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경쟁관계에 있는 타사들은 거의 OEM체제에 의존하고 있어 제품의 퀄리티 면에서 당사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경력이 풍부한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5개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3개의 특허권 심사를 진행 중이다. 이 중 보온부가 일체로 형성된 이중관 연도와 단열 연도 조립체 특허권은 사용자 측으로부터 기술적으로 인정받아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제품을 개발해 온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면

=우리가 지금 취급하고 있는 제품은 기술 인력이 굉장히 열악한 환경에서 작업하던 내화벽돌조적 등을 대체한 것이다. 힘든 작업을 기피하는 기능공들로 인하여 인력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작업인원을 줄이고, 안전사고 방지 및 기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하게 됐다. 

초창기에는 기술적으로 미비한 점으로 인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원조 격 회사인 영국의 Serkirk Metal Destors와 자주 접촉하면서 많은 부분을 기술적으로 보완했다. 개발을 마친 후에는 설계회사를 찾아다니며 기존 방식보다 뛰어난 점을 홍보하여 시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주요 시공현장은 어느 곳인가

=123층의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스테인레스 연도를 설치했다. 현존 최고 높이의 아파트 부산 해운대 LCT에는 스테인레스 연도와 더스트 슈트 및 건식AD를 시공했으며, 서초동 삼성 타운에도 스테인레스 연도를 설치했다. 90층~100층 높이의 해운대 LCT 아파트 3개동 시공 시 너무 높은 층수로 인해 여러 문제점이 대두 되었으나 완벽한 기술로 더스트 슈트와 스테인레스 이중관 및 건식AD 시공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