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건축 흔적남기기’ 지우고 10년표류 성수지구 해법 수렴
서울시 ‘재건축 흔적남기기’ 지우고 10년표류 성수지구 해법 수렴
서울시 잇단 주민 간담회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1.07.2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전임 시장 시절 불합리하다고 평가받는 재건축ㆍ재개발 정책개선에도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우선 재건축현장 안에 노후한 한 동 남기기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시작했다. 또한 10여년 간 장기정체 구역으로 남겨진 성수지구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에도 나섰다. 

▲서울시, 개포1ㆍ4단지 재건축조합과 간담회

시는 지난달 28일 개포주공1ㆍ4단지 재건축조합과 28일 간담회를 열었다. ‘재건축 흔적 남기기’ 정책 철회를 요청하는 조합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다. 

‘재건축 흔적 남기기’는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재건축 단지의 일부 동(棟)을 철거하지 않고 남겨두는 정책을 말한다. 박원순 전 시장 시절 아파트 개발 초기 생활상을 보전해야 한다는 취지로 추진됐다.

조합에서는 당시 서울시가 인허가권을 무기로 ‘흔적 남기기’ 정책을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아가 노후아파트 존치로 인한 안전 문제와 새 아파트 경관과 부조화 및 사업성 하락 등 정책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시가 직접 해결할 수는 없지만,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해 다시 논의하자고 대안을 내놓은 상태다. 조합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비계획 변경안을 제시할 경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받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년 사업 정체된 성수지구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장기 정체 중인 정비사업 현장에 대한 해법 마련에도 착수했다. 서울시와 성동구청은 대표적인 사업정체 구역은 성수지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사업이 정체된 원인과 주민들의 바라는 요구사항이 뭔지 명확히 청취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실제로 서울시와 성동구청은 지난 8일부터 16일까지 ‘성수전략정비구역 공공기획(안)’ 주민설명회 개최에 돌입했다. 성수지구는 10여년 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의 한강르네상스 개발의 시범사업구역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박원순 전 시장 시절 35층 층수 제한에 묶여 개발이 지지부진했다. 게다가 건축심의에서 50층 허용 결정까지 내려진 성수4지구에 대해서도 이후 인허가 절차가 사실상 중단돼 대표적 사업정체 구역으로 자리잡았다. 

이 때문에 이번 주민설명회 개최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강변 50층 플랜의 시동을 걸리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 8일 첫 주민설명회가 열린 성수4지구에서는 올해 말 도입 예정인 2040 서울플랜에 대한 설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설명회 내용에서는 강변북로 지하화 및 문화공원 폐지로 인한 공공기여 부담을 완화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는 이들 사업에 대한 폐지가 될 경우 조합들의 비용 부담이 줄어 사업성이 높아지게 된다. 층수 기준도 올해 연말에 수립될 ‘2040 서울플랜’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