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송파성지 리모델링 수주
대우, 송파성지 리모델링 수주
  • 김병조 기자
  • 승인 2008.02.1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 송파성지 리모델링 수주
 
  
올 첫 신호탄  3.3㎡당 도급공사비 297만2천원
대우건설이 송파구 송파동 성지아파트 리모델링 수주를 통해 올해 주택사업 수주 첫 신호탄을 올렸다.
 
지난달 26일 송파 성지 리모델링추진위원회는 전체 토지등소유자 298명 중 228명이 동의한 상황에서 200명이 참석해 창립총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대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했다. 또한 천익정 추진위원장을 조합장으로 선출해 공식적인 리모델링 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시공자로 성지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에 단독 참여한 대우건설은 평당 리모델링 도급공사비로 297만2천원을 제시하고 공사비는 전액 입주 후 완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성지아파트에서 올 해 첫 수주를 하게 된 대우건설은 최고의 리모델링 단지를 통해 그동안 저평가돼 있던 성지아파트 가치를 상승시키겠다고 자부했다. 신익수 팀장은 “대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해 준 조합원님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성지아파트의 최적 입지와 대우건설의 최고 기술력을 통해 업계 최고의 리모델링 단지로 탄생시켜 조합원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조합장으로 당선된 천익정 당선자는 “리모델링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도록 조합원들의 협조를 부탁한다”면서 “리모델링 사업의 사활은 사업기간의 단축에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행위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파 성지아파트는 전체 298세대 중 32평형 268세대, 28평형 30세대로 구성돼 있다. 대우건설이 제시한 사업제안서에 따르면 이들 세대들은 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32평형은 45평형으로, 28평형은 35평형으로 증축된다. 그 결과, 용적률은 현재 274%에서 리모델링 후 391%로 증가하게 되며 층수도 필로티가 신설돼 종전 15층에서 16층으로 한 개 층 증가하게 된다. 주차대수도 대폭 확장된다. 현재의 주차대수는 224대로 총 298세대 주민들 차량을 모두 수용하지 못해 세대당 0.7대의 주차 수용량을 보이고 있으나 리모델링 후 지하주차장 확장을 통해 세대당 1.2대로 총 357대의 주차대수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이사 및 감사도 선출됐다. 이사에는 권태관, 나덕규, 박영임, 이상용, 임순임, 태기성 씨가 선임됐으며 감사에는 김순철, 백옥재 씨가 각각 선임됐다.
 
이밖에 이날 상정된 안건 중 △리모델링 결의 및 사업계획 결의 건 △조합규약(안) 및 제 규정(안) 승인 건 △대의원 인준 건 △리모델링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수행업무 추인 건 △총회 결의 사항 위임 건은 모두 원안 통과됐다.

-----------------------------------------

 
“아파트 리모델링 표준사례 만들것”
 
천익정  송파 성지 리모델링 조합장 당선자
 
“목표는 단 한가지다. 국내 최고의 리모델링 아파트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천익정 조합장 당선자는 자신의 초점은 명확하다고 했다. ‘최고 리모델링 단지 만들기’ 한 가지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겠다고 했다. 국내 리모델링 시장 상황이 초기단계인 만큼 아직까지 제대로 된 리모델링 사례가 없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조합장으로 당선된 소감은=조합원들의 성원에 감사드린다. 성지아파트 준공 때부터 살기 시작해 15년 간 성지아파트에서 살아온 원주민이다. 그만큼 우리 단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작년까지 입주자대표회장을 하다가 성지아파트가 주변의 다른 주거단지에 비해 저평가 되어 왔던 것이 못내 아쉬워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 단지 가치 상승의 임무를 안게 됐는데 내 운명이라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쏟을 계획이다.
 
▲조합 운영 방침은=운영방침은 간단명료하다. 국내 최고의 리모델링 아파트를 만드는 것이다. 사업추진을 준비하면서 이미 준공된 몇 몇 리모델링 단지를 찾아가 보았지만 아쉬웠던 점들이 적지 않았다. 이들 단지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 단지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리모델링 아파트를 짓겠다. 조합원 의견수렴 및 시공사와의 원활한 협상 등 여타 운영위원들은 모두 이 대전제 하에서 움직이게 될 것이다.
 
▲리모델링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송파신도시, 잠실 재건축단지 입주, 행정타운 이전 등 송파구 인근에 각종 개발호재로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반해 우리 단지는 이 같은 추세에 비해 저평가 돼 있다. 또한 준공된 지 15년이 된 아파트 노후도에 따른 각종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배관 등도 녹이 슬어 겨울철 열효율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으며 주차장 부족 문제는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 단지 외관에 있어서도 인근 단지 아파트에 비해 단순한 상황이다. 이 같은 각종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리모델링이 가장 최적이라는 판단 하에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꺾인 곳의 리모델링 쉽지 않다는 인식이 많은데=우리 단지 2개동은 모두 꺾인 곳이 있다. 최초 사업참여를 요청한 일부 건설사에서 꺾인 곳의 리모델링에 부담을 느끼며 참여를 주저했던 것이 사실이다. 대우건설 측은 이 같은 부분에 대해 자신감을 나타내며 참여했고 설계안에 대해서도 주민들이 좋은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향후 추진 계획은=이미 동의율이 조합인가 신청 요건 동의율을 넘어섰다. 곧바로 조합인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행위허가 동의율 충족을 위한 추가적인 동의서 징구 작업을 진행시키겠다. 이와 함께 시공자와는 공사비 및 설계에 있어 미진한 부분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조합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 현재 단지 분위기로 볼 때 관건은 행위허가 동의율 충족 자체가 아니다. 얼마나 빨리 충족시키느냐가 관건이다. 조합원들의 적극적 참여로 빠른 시일 내에 80%를 넘길 수 있도록 동의서 제출을 부탁드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