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철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국내전략사업본부장
정현철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국내전략사업본부장
“건축문화 45년 선도한 글로벌 기업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설계 차별화”
  • 이혁기 기자
  • 승인 2015.07.0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아파트 설계 흐름
경험과 노하우로 읽어
동종업계 1위자리 고수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있어 설계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더불어 사업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정해진 제도 안에서 얼마만큼의 효율적인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는지, 조합원들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따라 아파트의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키면서 동종업계 1위 자리에 당당히 자리매김 하고 있는 설계자가 바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다.

특히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는 지난 45년간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포함해 우리나라의 건축문화를 선도하면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설계업체로 정평이 나있다.

글로벌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정현철 국내전략사업본부 본부장을 만나 설계업체의 역할과 선정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들었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에 대해 소개해 달라

희림은 건축종합서비스기업으로 지난 45년 동안 우리나라의 건축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과 리모델링사업 등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자부심으로 지난 1970년 창립 이래 건축산업을 통해 우리 삶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향상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국내·외의 무대로 성장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를 증명 하듯 2000년대 초반에는 업계 최초로 단독 해외 진출에 성공해 현재는 베트남, 아제르바이잔, 아랍에미레이트, 방글라데시, 이라크 등 여러 지역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희림이 가지고 있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분야의 대표적인 실적은

당사의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지난 2003년 미아 10-1구역 재개발사업과 은평구 역촌동 재건축사업(역촌 센트레빌)으로부터 본격 시작됐다. 총 가구수는 각각 376가구와 400가구다.

이후 정비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2005년 회현동 도시환경정비사업(남산 쌍용플래티넘)과 돈의문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경희궁 자이)을 수주했다.

특히 돈의문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은 당사의 대표적인 정비사업 실적으로, 서울 사대문에 속하는 종로구 교남동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대지면적 총 37만3천766.64㎡에 지하 4층~지상 21층 높이의 아파트 총 2천415가구를 건립하는 것으로써 서울시내 유일무이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 실적으로 기록됐다.
 

▲타 설계업체에 비해 차별화된 점은

희림은 일반적인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장점을 모두 갖췄다. 이는 대규모 사무실의 분업화된 시스템과 소규모 사무실의 팀 단위로 작업이 가능한 업무 여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즉, 큰 조직과 그로 인한 인프라를 갖췄고 내부적으로도 소규모로 구성된 조직 간에 원활한 정보 전달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다양한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노력도 더했다. 무엇보다도 글로벌기업으로서 미래사회에 대한 책임, 고객의 가치 창조, 직원과 협력사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정했다.

이는 곧바로 업무 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분야에서는 많은 토지등소유자 및 조합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요소로 꼽히고 있다.

▲정비사업에서 설계업체 선정 시 주의해야할 점은

우선 주민들이 원하는 점을 파악하고, 주변 개발 분석과 향후 예상되는 선호 평형까지 고려해 계획안을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 주민설명회나 각종 인·허가를 위해 추진위·조합의 업무를 도와주면서 토지등소유자 및 조합원들의 신뢰감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 업체가 설계업체이다. 따라서 설계자를 선정할 경우 신뢰도와 신용도, 경험, 인·허가 능력, 담당자의 성실성, 전문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희림이 보유하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로 바라본 최신 아파트 트렌드는

아파트에서 중요한 트렌드는 실제 소비자들은 탑상형보다는 판상형을 더욱 선호한다는 점이다. 또 소비자들은 남쪽으로의 좀 더 많은 bay 수의 확보와 더 넓은 길이의 설계를 통해 채광을 확보하고 거실과 주방이 서로 바람이 통하도록 설계한 시원한 집을 원하고 있다.

또 호수, 산, 공원 등이 접한 부분에서의 조망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실제 집값의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이기도 하다.

이처럼 희림은 많은 현장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최신 아파트의 흐름을 읽고 향후에도 많은 정비사업 현장에서 토지등소유자들과 조합원들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안겨드릴 수 있다고 자부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