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소통행정 확대로 사업안정성 개선해야
공공재개발, 소통행정 확대로 사업안정성 개선해야
공공재개발 성공하려면…
  • 최진 기자
  • 승인 2022.09.2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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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공공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현장에서 사전기획 주민설명회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나오자 공공시행자의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회성 주민설명회를 통한 설명방식 대신,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소통창구를 만들어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소통하는 행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최단기간 주민동의율을 달성한 성북구 장위9구역의 경우 공공시행자로 나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주 수요일 주민대표회의 사무실에서 ‘찾아가는 주민상담소’를 시범운영한 바 있다. 주민들은 전문 상담직원들을 통해 향후 추진될 정비계획의 방향과 일정은 물론, 소유자 개인의 재산권 변동 내용까지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주민설명회에서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려웠던 재산과 관련한 문제들도 해당 상담소에서는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나눌 수 있어, 공공재개발의 정책 안정성을 유지하기에 최적의 사례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장위9구역 주민대표회의 관계자는 “공공재개발사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불안감을 갖던 많은 주민들이 주민상담소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했다”라며 “연내 정비구역 결정고시가 이뤄지기 전까지 사전동의서의 유효성을 지키고 주민동의율 하락을 막기 위해서는 공공시행자가 ‘찾아가는 주민상담소’와 같이 개별적이고 직접적인 소통방식으로 정책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며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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