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산성지구 동의서 징구에 사전 ‘담합 커넥션’ 의혹 확산
성남 산성지구 동의서 징구에 사전 ‘담합 커넥션’ 의혹 확산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4.07.0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설립 과정에 정비업체 관여로 ‘시끌’

 

 

경기 성남시 산성구역 내 일부 주민들이 추진위 설립 준비과정에서 모 정비업체와의 결탁 논란에 휩싸였다.

현재 산성구역 내에는 강모씨를 주축으로 한 세력과 안모씨를 중심으로 한 집단 두곳에서 추진위 승인을 받기 위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안모씨 측이 성남시로부터 추진위 설립을 위해 연번동의서를 발급받기 위한 자리에 모 정비업체 직원과 OS업체 사장이 동행하면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추진위도 설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 정비업체가 대놓고 밑작업에 나서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안모씨 측이 모 정비업체와의 사전 커넥션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정비업체 선정은 추진위 승인 이후에 선정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추진위 설립전부터 연번동의서 발급에 동행하는 등 버젓이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업계 관계자들은 해당 정비업체를 두고 ‘몰상식한 정비업체’라며 비난하고 있다. 더욱이 일부 주민들과 해당 업체간의 사전 담합까지도 확신하고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향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추진위 설립부터 동의서를 징구하는 업무까지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며 “다만 암암리에 움직이는 것일 뿐이지 모습을 대놓고 드러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또 “연번동의서를 발급받기 위해 모인 공식적인 자리에 직접 모습을 드러냈다는 것은 담합을 확신할 수 있다”며 “이럴 경우 주민간의 갈등으로 이어져 결국 사업을 망치는 격이 된다”고 지적했다.

구역내 주민들도 반감을 표하고 있다. 10년을 기다린 끝에 공공방식이 아닌 민간방식으로 선정된 데다 구역지정까지 받아 시작하는 단계에서 업체로 인해 사업을 그르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 때문이다.

구역내 한 주민은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겠느냐”며 “향후 경쟁이 아닌 담합을 통해 해당 업체가 선정된다면 결국 주민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4월 경기 성남의 산성구역이 정비구역 지정을 받았다. 성남시 최초로 민간조합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장 중에 한 곳이다.

이 구역은 앞으로 추진위 설립을 시작으로 조합설립인가 등 본격적인 재개발사업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업체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제기되며 시작도하기 전에 삐걱거리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