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원도심에 과감한 재개발·재건축 추진 필요” 
“안양 원도심에 과감한 재개발·재건축 추진 필요” 
안양시의회 전면적 일반 정비사업 활성화 필요성 제안
윤해동 의원 “가로주택은 난개발 … 일반 정비사업 추진해야”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02.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안양시의회에서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정비사업 대신 일반 정비사업이 필요하다는 발언이 나왔다.

안양시의회 윤해동 더불어민주당 의원(바선거구)13일 열린 제281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제안을 했다.

윤 의원은 안양 원도심에서는 녹물 발생, 가구 내 누수, 좁고 어두운 골목에서의 범죄발생 우려 등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또한 주차공간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주민들 간 빈번한 다툼이 생기고 좁은 골목길을 점령한 불법 주·정차로 소방 출입로도 확보되지 못하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로주택 등 소규모 정비사업보다 이보다 규모가 큰 일반 정비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주민들은 사업추진이 쉽고 속도가 빠른 가로주택정비사업이나 소규모재건축사업을 선택하고 있지만, 이 같은 사업은 오히려 난개발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현재 안양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가로정비주택사업은 33, 소규모 재건축 사업은 6곳이다. 하지만, 이 같은 소규모 정비사업은 도로 확장이나 공원 조성 등 도시기반 시설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해 기존의 좁은 골목길이 그대로 유지될 수밖에 없고 재개발 추진 가능성마저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윤 의원은 원도심 지역 주거 환경에 대한 실태를 면밀히 분석해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과감하게 재건축을 위한 정비예정구역을 지정해야 한다장기적인 시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나 소규모재건축과 같은 난개발을 유발시키는 사업보다 도시계획적인 측면과 삶의 질 향상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