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은 향후 대입에 어떻게 반영될까?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향후 대입에 어떻게 반영될까?
창의융합형인재&선택과목,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과 학교평가에 영향줄 것
  • 명대명고
  • 승인 2015.09.2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융합형인재&선택과목,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과 학교평가에 영향줄 것
2021학년도 수능시험은 개선안 발표 기다려야

이번 교육부의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향후 대입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 입시전문가에게 물었다.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 이종서 소장은 2017년에 발표될 2021학년도(현 중1학년) 수능 개선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변화가 대입에 어떻게 반영될지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대학별 전형계획안을 통해 실제 대학에서 어떻게 반영될지도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변화들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리 검토해두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들어, 향후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이 재편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융합형인재에 대한 사회적 필요에 의해 고려대 융합형인재전형, 연세대 창의인재특기자전형 등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창의융합형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이 신설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창의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 학습 부담감 줄었다라는 측면에서는 공통사회·공통과목은 내신 부담 가중되지만 내신 절대평가 실시되면 부담감 상쇄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고교 교육과정 변화의 핵심은 ‘공통과목’ 도입과 ‘선택과목’에서 ‘진로선택’ 과목을 강화한 것이다. ‘공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총 7개 과목이며 기초소양을 함양을 위해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1학년 때 공통과목을 배운 후, 2~3학년 때에는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목을 공부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교과별 성취기준을 20% 줄였다고는 하지만, 1학년 내신 관리 측면에서 살펴보면 모든 학생들이 공통사회와 공통과학에 대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문과생은 과학 교과목, 이과 학생들은 사회 교과목이 대입 내신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다만, 내신 절대평가 전환 여부에 따라 그 부담감이 상쇄될 가능성도 높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진로선택과목과 연극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안전교육 등을 대학에서 어떻게 활용할지는 매우 중요한 관전 포인트이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전공적합성 평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높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학습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심화선택 수업이 강화됨에 따라 고교의 교과과정에 따른 대학의 학교 평가 과정이 매우 중요한 평가지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각 고교 교과 과정의 편성이 학생부종합전형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각 고교는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글 도움. 이투스청솔교육평가연구소 이종서 소장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