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열 수시 전형 지원시 경쟁력은
의학계열 수시 전형 지원시 경쟁력은
수능 최저 3개 1등급 달성을 위한 핵심 포인트
  • 김라 명대명고 기자
  • 승인 2016.03.3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계열 수시 전형에서 많은 학교에서 3개 1등급의 높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의학계열 수시전형으로 지원 시 가장 큰 경쟁력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입시와 더불어 각 영역별 학습적인 측면에서 3개 영역 1등급을 받기 위한 핵심 전략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와 강남하이퍼학원 대표 강사들로부터 들어 보았다.

▲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부소장

2017학년도 수능에서 최대 변수는 국어영역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국어의 수준별 선택형 폐지는 응시 집단의 증가를 불러오고 이는 일반적으로 등급 충족 인원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연계열 최상위권 입장에서는 위기이자 기회일 수 있다. 수준별 선택형 수능으로 치러진 국어 A형에서 1등급에 해당하는 인원수와 통합 국어 1등급 내 자연계열 인원수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 계산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예상과 같이 통합 국어 1등급 내 자연계열 인원수가 예년에 비해 줄어든다면 상위 3개 영역을 활용하는 의대 수시 지형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즉,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인원의 감소로 실질 경쟁률이 하락 할 것을 예상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의대 수시 전형에 지원할 생각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자신의 국어 학습 완성도와 양을 고려하여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 최규백 강남하이퍼학원 국어 강사

화법, 작문의 경우 유형 반복 학습을 통해 풀이시간을 절약해야 하고 문법은 기본 개념을 먼저 완성하고 실전 문제를 통해 확인 적용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문학은 선택지에 쓰인 개념어를 작품과 비교하여 학습해야 하고 국어A/B 통합 이후 나타난 고전시가의 고어표기와 직역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독서는 2개 지문 정도 난해한 지문이 출제되므로 평상시 정보량이 많거나 깊이 있는 지문은 단락별 개요를 작성한 다음 2~3문장의 주제문으로 요약,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특히 최상위원 학생들은 의외로 어휘문제를 자주 틀리니, 국어사전을 참고해서 단어의 뜻을 정확히 확인해 보는 습관도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김근욱 강남하이퍼학원 수학 강사

수학은 개정과정으로 바뀐 첫 해이므로 교육청, 평가원 모의고사를 통해 바뀐 교육과정에 맞춘 문제의 방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우선 문제를 정확히 읽고 문제를 파악하는 연습부터 시작한 후 알고 있는 개념을 다양하게 적용해보면서 다른 풀이를 생각해 보다든가 기출 문제에 적용된 개념을 정리해 보는 공부를 하면 깊이 있는 공부가 된다. 기출문제를 보되 새 교육과정에 일치하는 문제를 찾아 풀어보고 푸는데 필요한 개념이나 필수 요소를 정리해보자. 그리고 매일 일정한 양을 공부하되 타 과목과의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핵심포인트임을 잊지 말자

▲ 정용호 강남하이퍼학원 영어 강사

최상위권 수험생이라면 기출 문제를 어느 정도 소화하며 정답의 근거를 찾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철저한 분석을 통해 오답이 오답인 이유 역시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EBS 지문의 내용을 그대로 암기하는 것을 지양하고 본문의 정확한 해석과 분석을 통해 학습해야 한다. 더불어 빈칸, 순서, 삽입 등 고난도 비연계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푸는 것 보다는 수능과 비슷한 논리와 타당성을 갖고 있으며 내용이 추상적인 좋은 문제들을 구해 고난도 비연계 적응력을 높이도록 하자. 영어에서 최상위권 학습 전략은 철저한 기출 분석, 완벽한 EBS 연계 학습, 고난도 비연계 대비라는 점을 명심하자.

▲ 우반석 강남학이퍼학원 과탐 강사

전체적으로 과탐은 개념에 대한 원칙을 명확히 하고 기출문제를 접하면서 수능 경향을 반드시 익히고 있어야 한다. 물리와 화학은 개념이 정해진 원리 과목이다. 정해진 개념은 그대로 수능에 반영되므로 꼼꼼히 정리하고 암기해서 다양하게 표현되는 문제여도 당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원리가 정해져 있어 1~2등급 구분용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강하니 고난이도 문제는 수학적 방정식을 통해 풀어내야 하는 경향으로 바뀌었다는 점 참고하도록 하자. 생명과학과 지구과학은 개념에 현상을 접목한 과목으로 기본 개념을 꼼꼼히 준비한 후 현상이나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가 고난이도로 출제되기 때문에 처음 보는 자료에 당황하지 않고 분석해 나가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