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성과급 ‘74억원’ 논란
집행부 성과급 ‘74억원’ 논란
  • 심민규 기자
  • 승인 2009.04.0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04-08 06:02 입력
  
최근 마포구의 한 재개발 조합이 성과급으로 74억원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추진위·조합 임·직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배짱있는 요구였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무리한 요구’였다는데 대부분 동감하고 있다.
 

특히 이 조합은 국공유지를 무상양여 받아 조합원들의 이익이 수천억원 상승했다고 주장하면서 180억원이 넘는 성과급을 요구했었다.
 
그러다 조합원들의 반발이 커지자 슬그머니 74억원으로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국공유지는 법적으로 무상양도되는 부문이기 때문에 성과라고 보기엔 무리인 게 사실이다.
 
그나마 74억에 대한 성과도 이주 촉진, 주거이전비 지급대상자 축소라는 명분이지만 사실 조합의 당연한 업무들이다. 당연한 일을 하고 성과급을 달라니 조합원들의 반발이 클 수밖에 없다.
 
추진위·조합의 임원들에 대한 처우가 개선돼야 함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조합원들의 반발을 무시하면서까지 성과급을 요구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만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동안 재건축·재개발은 도심지내 주택공급과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순기능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극히 일부 구역들의 잘못된 행태로 재건축·재개발은 국민들의 인식 속에 ‘비리’로 각인됐다.
 
나쁜 인식은 오래 기억된다. 하지만 좋은 인식을 심기까지는 수십·수백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물을 흐리는 법이다. 이번 ‘74억 성과급 요구’가 또 정비업계에 대한 인식을 흐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