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9구역, 공공재개발 주민설명회 개최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 주민설명회 개최
LH 지난 10일 사업성 등 주민 궁금증 해소에 주력
이주비·조합원 승계·1+1분양·사업단축방안 등 설명
  • 최진 기자
  • 승인 2021.04.1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로 선정된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이 주민들에게 공공재개발에 대한 개략적인 사업전망을 소개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 추진준비위원회(위원장 김지훈)은 지난 10일 오후 2시 구역 내 장위중앙교회 대강당에서 ‘공공재개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해당 구역은 지난해 공공재개발 공모신청 당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나, 후보지 선정 이후 주민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재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에 이르렀다.

장위9구역은 정부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2차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로 선정된 곳이다. 이곳은 1차 후보지 8곳, 2차 후보지 16곳 중에서도 토지등소유자의 3배 이상 일반분양이 가능해 최고의 사업성을 지닌 곳으로 꼽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장위9구역 토지등소유자 수는 670명이며, 공공재개발을 통해 예상되는 신축 가구수는 3배 이상인 2천300가구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성 때문에 최근 일부 토지등소유자를 중심으로 공공재개발 대신 민간재개발로 전환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간재개발 전환 시 정비계획 수립절차부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야 하지만, 산술적인 일반분양 물량만을 토대로 사업전환을 주장하는 소유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준비위원회는 공공재개발 사업시행자 중 하나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초청해 공공재개발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과 주민들의 궁금증을 풀어내는 자리를 마련했다.

LH관계자는 공공재개발이 정부와 공공기관, 서울시가 협의해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각종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신속하게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또 장위9구역은 높은 사업성 때문에 민간재개발 전환을 비롯한 여러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하며, 공공재개발 공모신청 때와 같이 주민 목소리가 일치될 때 공공사업의 장점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9월 21일 공모신청일을 기준으로 권리산정기준일을 정한 것은 신축‧증축‧지분쪼개기 등으로 기존 주민들이 피해를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이라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일정 면적이상 토지를 거래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조치 모두 기존 주민의 피해를 막기 위한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담당자들의 개략적인 사업성 설명 이후 주민들의 질의응답이 1시간가량 이어졌다. 주민들은 △공사기간 단축 방안 △사업지연에 따른 손해‧책임 △대지면적에 따른 1+1분양신청 △이주비 관련 이자 △조합원승계 유효기간 등을 질문하며 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전달했다.

주민설명회의 한 참석자는 “정부가 국가정책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민간재개발보다 제도‧인허가‧금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라며 “정보가 부족한 주민들을 위해 앞으로 정부가 이러한 소통의 기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훈 준비위원장은 “장위9구역은 과거 민간재개발을 추진하면서 주민과 건설사 간 이권다툼으로 큰 아픔을 겪었던 현장”이라며 “재개발이란 말에 걱정이 앞서는 이유도 그 때문인데, 공공재개발을 통해 주민들이 서로 화합할 수 있는 재개발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설명회에 대해 주민들의 요청과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도 주민들과 소통하고 목소리를 청해듣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