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정일균 정석D&C 대표이사
인터뷰-정일균 정석D&C 대표이사
“건축·개발·CM·감리에 35년 노하우
조합원 재산·이익 극대화 보태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2.08.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초기 사업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석D&C의 정일균 대표는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을 현장에 투입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조합원의 수익성을 보장하고,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한다.

▲정석 D&C는 어떤 회사인가

=㈜정석D&C는‘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제19조, 제23조에 의거 건설기술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관으로서 입증된 자문단을 구성하여 고객의 재산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쾌적하고 풍요로운 삶의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다.

당사는 건설사업관리의 각 단계별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과 관리를 위한 선진화된 CM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은 현장에서 상호조정을 통하여 원활한 사업수행과 최상의 목적물을 완공하기 위해 최선을 하고 있다.

특히 35년 노하우의 특화된 전문기술인력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건축, 개발사업, CM 및 감리 수행능력으로 차별화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 임직원 모두는 공정과 신뢰, 상생이라는 근본정신으로 항상 고객과 함께 하고있다.

▲도시정비사업에서 사업관리는 왜 필요한가

=정비사업은 수많은 조합원들이 모여 사업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그 사업비 규모가 수천억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이다. 큰 규모의 사업일수록 사업비 절감을 위한 관리방안을 잘 마련해 두어야 한다. 시공단계에서 CM의 역할은 공정 및 원가관리, 품질 및 안전관리계획 검토 및 시행, 설계변경관리, 분쟁 및 클레임관리, 기성검토, 시공참여자 간의 조정 업무 등이 있다. 

최근 들어 건설사업의 성패가 사업초기단계에서부터 결정된다는 인식하에 설계지침 및 기준 설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 마스터플랜 작성, 설계사 및 시공자 선정 업무지원, 설계검토 및 VE 기번 적용, 사업비의 적정성 검토, 공사수행을 위한 시공성 검토, 분양관련 제반 업무지원 등 시공 전 단계에서의 CM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공사비 절감과 사업수지 개선을 위해 귀사가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공사도급계약시점과 실 착공간의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현장에서 시공자와 공사비 증액 협상이 진행이 되고 있다. 

그러나 정비사업의 아파트 공사는 대부분 내역에 의한 공사계약이 아닌 평당 공사비로 산정이 되다보니 공사비에 대한 해석이 서로 다르다. 마감재 또한 당초 시공사에서 제시한 제안서 및 도급계약서상 마감기준과 모델하우스가 서로 상이한데 조합의 전문성이 부족하여 시공자의 의도대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시공자가 요구하는 공사비 증액규모가 평균 수백억씩 발생하여 조합에 부담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당사에서는 전문가들을 통해 다양한 논리를 개발하여 시공자와의 합리적인 공사비 협상을 이끌어 낸다.

▲원만하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사업의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타 사업장 등에 동일하게 발생하는 리스크를 사전에 조치하지 못해 사업진행에 어려움이 발생 되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조합에서 처리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세부적인 관리 및 경험 부족으로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당사는 사업지연을 막기 위해 업무에 대한 절차와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조합의 업무를 보좌하여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린다. 

예를 들어 자재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공기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례가 발생한다. 우리는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통해 이를 예측하고, 대체자재 및 선 구매를 통해 원가상승을 억제하고 공기 지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현장 인건비가 상승하여 현장을 마비시키는 사례도 발생하는데, 공법의 변경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시킨다.

▲고품격 단지 조성을 위한 종합적인 품질관리는

=설계사의 설계도면 또한 당초 계약시점에 작성이 되어 제도 및 법안의 변경 등 현재 트렌드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검토해 고품질의 설계가 진행되도록 하며, 분양 시 모델하우스를 대상으로 시공 하자에 대한 조사 및 개선을 통해 입주 시 입주민에 대한 민원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공사 중 중요 단계에 대한 품질점검을 시공사, 감리 등과 공동으로 실시해 하자를 없애고, 품질을 향상시킨다. 세대 내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공간, 아파트 공용부, 건물 외관 및 조경 등 단지 특화설계에 대한 검토 등을 통해 아파트의 고품격을 유도하고, 입주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