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종율 사가정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추진준비위원장
인터뷰-김종율 사가정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추진준비위원장
“역세권·입지 인센티브 극대화
프리미엄급 랜드마크 조성하겠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3.07.0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적률·층수규제 완화 적용
최대 45층 2,500가구 신축
주민과 소통… 이익 극대화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중랑구 면목동 사가정역 일대가 주거환경 개선에 시동을 걸었다. 용적률·층수규제·용도지역 상향 등 역세권 지역에 집중되는 각종 인센티브를 활용해 사가정역 일대의 랜드마크 신축단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종율 위원장은 “주민성원과 정책지원, 그리고 공정한 사업추진을 통해 교통과 입지 프리미엄을 살린 랜드마크 단지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사가정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의 현황이 궁금하다

=우리 재개발사업은 지난 2021년 9월 정비계획 입안동의서 징구를 시작으로 사업의 첫 걸음을 뗐다. 이후 지난해 4월 중랑구청에 사전검토를 요청했고 지난 1월 사전검토를 완료했다. 지난 5월에는 중랑구청에 정비계획 입안신청을 완료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 상황이다. 

우리 사업지는 중랑구 면목동 573-34번지 일원 6만3,767.6㎡ 부지에 지하 4층 ~ 지상 45층 규모의 공동주택 2,005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전용면적별 신축가구 수는 △39㎡ 224가구 △59㎡ 432가구 △74㎡ 178가구 △84㎡ 1,031가구 △110㎡ 140가구이다.

사업지는 지하철 7호선 사가정역이 연접한 수준으로 가까운 초역세권 입지다. 또 동부간선도로·강변북로와의 접근성도 뛰어나 교통 환경이 매우 우수한 곳으로 평가된다. 

뛰어난 입지에도 불구하고 정비사업이 진행되지 않아 열악한 주거환경과 심각한 주차난으로 거주환경이 매우 열악했다. 개인의 희생이나 민원 등으로는 해결할 방법이 없어, 결국 역세권 재개발사업을 통해 입지 프리미엄을 되살리고 쾌적한 주거기능을 회복할 계획이다.

▲현재 준비위가 힘 쏟는 사업단계는 무엇인가

=현재 준비위는 정비계획 입안신청 후 사업설명회와 찾아가는 면담 등을 통해 역세권 재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우리 구역은 서울시의 △용적률 완화 △35층 일률적 층수규제 폐지 △1차 역세권 범위 완화 등 역세권재개발 정책과 관련한 모든 인센티브를 그대로 적용받는 현장이라고 설명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사업 프리미엄을 통해 개략적인 계획을 수립, 주민들에게 역세권 재개발사업에 대한 안내서를 배부하고 지난해 1월과 4월에 각각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컨설팅 업체인 테라지엔씨와 함께 사업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분석하고 주민들과 소통한 결과, 많은 소유주들께서 적극적으로 사업추진에 동의해주셨다. 이러한 주민성원을 사업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준비위는 앞으로도 정비사업 관련 정책과 법리적 변화를 주시하면서 사업성과를 높여 나가겠다.

▲사업운영 철학 및 향후 비전을 알려달라

=정비사업의 모든 지출은 소유자의 자산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사업을 신속하고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의 이익을 높이고 소유자들의 자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효과로 이어진다. 

사업운영에서 늘 고민하는 것은 소유자들 간의 화합과 집행부의 공정성이 접목되는 것이다. 소유자들과 소통하여 빠른 결단력으로 사업 속도를 높여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그래서 소유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사업의 철학이자, 비전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역세권 재개발사업은 어떤 정책지원이 필요한가

=역세권사업은 용적률을 높이는 대신 장기전세주택을 확보하는 정비사업이다. 열악하고 위험한 낙후지역을 정비해 보기도 좋고 살기도 좋은, 나아가 서민들의 주거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1석3조의 정비사업이다. 

최근 전세사기 이슈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거불안이 극대화됨에 따라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서 역세권 재개발사업에 대한 신속한 행정지원과 사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까지도 서울시와 중랑구청의 도움이 컸으나,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정부의 주거안정화 실효성을 내는 사업이 되길 바란다.

▲소유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준비위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추진에 협력해주시고 성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많은 소유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재개발은 사업의 변동성이 많은 만큼 빠른 시일 내 추진해야만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 재산을 위탁받아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소유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쾌적한 아파트 단지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