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임플란트 미루면 안되는 이유
전체 임플란트 미루면 안되는 이유
  • 최정우 원장 / 라이브치과병원
  • 승인 2023.08.0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치아의 상실은 미관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큰 역할을 차지하는데 특히 고령층의 경우 다양한 내외부적 요인으로 치아 상실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치아의 건강은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음식물을 충분히 씹고 삼키는 것이 건강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치아의 상실은 음식물을 충분히 씹지 못해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풍치와 함께 잇몸뼈의 변형 등 여러가지 부가적인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아 수복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관에서 역시 치아의 역할이 상당히 큰데 첫인상이 중요한 시대인 만큼 치아의 상실은 사회생황에서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2,3차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치아 수복은 미관적 기능적으로 모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치아 수복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안으로 임플란트와 틀니가 있는데 틀니의 경우 탈부착을 수시로 해야만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른 틀니 제품으로 변경해야 하기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많이 되며 귀찮음도 동반할 수 있어 최근 치아 수복이 필요한 환자들은 임플란트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전체임플란트 시술은 일단 반영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실제 치아와 흡사한 저작력 뿐만 아니라 기간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어 경제적으로도 부담을 덜 수 있으며 한번 시술을 받고 관리만 철저하게 해준다면 부작용도 거의 없어서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전체임플란트의 경우 상하악을 모두 하는 것을 포함해서 7개 이상의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에 대한 지칭이다. 

수복이 필요한 치아 자리를 오랜 기간 방치하기 보다는 한번에 임플란트를 최대한 빨리 받는 것이 좋으며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당일 발치 및 식립 케이스도 최근 많아지다 보니까 일을 하는 직장인들도 부담없이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전체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전에 기저질환을 비롯해 현재 나의 구강구조와 잇몸뼈 상태를 면밀하게 체크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하면서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는데 출혈에 민감한 당뇨 및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전문의와 더 세심한 상담 검사가 필수적이다.

사후관리가 역시 전체임플란트 시술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요건으로 꼽히고 있는데 임플란트 시술 후 어떻게 칫솔질을 해야 하는지부터 교육 받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보철물이 내 잇몸에 제대로 자리 잡고 있는지 역시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는데 그건 바로 의료진의 실력이다. 아무리 AI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했다 하더라도 아직까지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사람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임플란트 보철 작업을 해야 한다. 전체임플란트의 경우 다량의 치아를 수복하는 작업이기에 경험 많은 전문의 병원급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요인에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받아야 함에도 받지 못하거나 망설이는 경우가 생기는데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임플란트에 대한 보험 적용이 되니 해당 제도를 찾아보는 작업 뿐만 아니라 분납 시스템도 적극 활용한다면 금전적인 우려에 대해서는 해결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현재까지 의료 기술 중 치아 수복에 대해서 가장 널리 대중화 되며 안전하다고 평가 받는 시술법이기에 상실된 치아에 대한 빠른 대처를 위해서는 임플란트가 유일한 해답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니 하루빨리 전문의와 자신의 치아 상태와 잇몸의 현 상황을 1:1 맞춤 3D 스캐너로 확인 후 면밀한 상담을 받아 임플란트로 치아 수복을 하는 것이 앞으로의 금전적인 부분 및 건강적인 요인에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최정우 원장 / 라이브치과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