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희욱 AA건축사사무소 대표이사
인터뷰-박희욱 AA건축사사무소 대표이사
“주택설계·감리분야 기술노하우 무장
최상의 디자인 특화서비스로 승부”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9.25 10: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성·예술성 디자인에 초점
무궁화주공1·창신쌍용2단지 등
리모델링설계 맡아 명성 자자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차별화된 건축디자인·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만들자는 결심. 건강한 공간·행복한 일터·함께하는 세상을 일구자는 사명. 공들인 건축디자인과 공간이 사회를 아름답게·인간을 행복하게 변화시킨다는 믿음. 꿈을 이루며 세상과 만나고 있는 AA건축사사무소 박희욱 대표이사를 만났다.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종합건축사사무소 AA는 어떤 회사인가.

=회사를 만든 바탕에는 건축에 대한 열정과 용기, 사람에 대한 꿈이 있다. AA건축은 2004년 건축디자인전문회사로 출발하여 ‘최상의 디자인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건축설계경기에 도전, 대학도서관 당선 등의 수상을 통해 디자인을 확인해왔다. 

우리는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건축사, 구조기술사, 토목기술사 등 사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설비시스템, 전기, 토목 등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설계와 감리 전 분야에 걸쳐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 및 특화설계를 통해 조합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으며, 고품질 주거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AA의 설계자들은 다양한 생태계가 건축물과 공존할 수 있도록 여러 사안을 고려하여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설계를 구현해나가고 있다.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사업 분야로 먼저 건축설계 업무를 들 수 있다. 여기에는 공동주택 설계, 리모델링 설계 및 정비사업설계, 일반건축물설계 등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감리분야다. 우리 회사는 전문 감리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정비기반시설공사 감리, 석면해체공사 감리, 건축물해체공사 감리, 신축공사 감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풍부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건축물해체공사가 안전하고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될 수 있도록 ‘건축물해체계획서 작성업무’를 수행하며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감리자는 건축설계부터 준공 후 사용승인에 이르기까지 설계도면과 각종 법규에 따라 시공자가 시공을 하는지, 부실시공은 없는지, 위험요소는 없는지 등에 대해 감독 및 관리를 하는 역할을 한다. 전문지식이 부족한 도시정비사업조합에서는 설계대로 공사가 진행되는지 등에 대해 많은 우려를 가지기 마련이다.

조합이 공사현장에서 공정의 전 과정을 확인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실시공을 막고 설계도면대로 품질이 보증되는 건축물 등이 건설될 수 있도록 하는 감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아파트 부실공사로 인해 감리의 중요성이 다시한번 부각됐는데.

=부실공사 문제는 먼저 건설회사에게 1차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 인력, 시공법 등 다양한 곳에서 하자를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면 안 된다.

감리자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감리자가 설계에 맞게 시공하는지를 철저하게 감독하고, 관리한다면 시공 상의 결함은 충분히 바로잡을 수 있다. 감리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는 이유다. AA건축의 감리는 조합의 관리· 감독을 대신하여 기술력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시공결함을 적극 관리함으로써 공사의 하자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어느 곳에서 AA건축의 생각과 실력을 맘껏 펼치고 있는가.

=군포시 무궁화주공1단지아파트 리모델링, 종로구 창신쌍용2단지아파트 리모델링, 송파구 가락한신아파트 리모델링, 강남구 대림역삼아파트 리모델링, 광명 중앙하이츠아파트 리모델링, 대전 신흥동 재개발사업, 중랑구 중화역 모아타운(1,2,5구역) 소규모정비사업, 동작구 사당동 가로주택사업 등의 설계를 맡아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회사의 경쟁력을 충분히 입증하고 있어 자부심이 크다. 

▲설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로서 사업성과 예술성을 갖춘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다. 기획하고 설계했을 때는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다. 미래에는 건축물과 예술성이 남는 것이라 생각하며, 창의적 생각과 경험을 중시하는 건축물과 단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고객에게 의견을 듣고 개선방법을 찾는 것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으며, 업계의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AA는 A Sling and A Stone(물매와 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다윗이 골리앗을 무찔렀을 때 사용한 도구다. 작은 도구로 큰 힘을 발휘하여 골리앗을 이긴 다윗처럼 AA도 큰 힘을 발휘하여 세계적인 건축디자인그룹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궁화 2023-12-11 12:28:49
아파트 설계 너무 잘 그려주셔서 매우 감사하고 만족합니다..
경쟁지역 중 최고로 잘해주신거 같아요~ 최고!

창신동 2023-10-05 16:21:06
창신쌍용2단지 리모델링 평면 안좋게 뽑아서 주민 여론 엉망되고 사업 멈췄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