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뉴타운·재개발 비리 첫 실태조사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비리 첫 실태조사
내달초 착수…지구지정·해제 등 사업정리 나설듯
  • 하우징헤럴드
  • 승인 2013.10.2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을 내놓은 서울시가 뉴타운·재개발 사업 추진 주체인 추진위나 조합의 각종 비리에 대해 처음으로 대대적인 실태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공금을 횡령하거나 시공·정비업체로부터 뇌물을 받는 등 몇몇 추진위나 조합 관계자들의 비리가 심각해 뉴타운·재개발 수습 과정에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27일 “서울시가 뉴타운·재개발 조합의 각종 비리 등 운영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기로 했다.

 

다음달 초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월 말 사업성 실태조사를 통해 주민들이 뉴타운 등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하겠다는 ‘뉴타운·재개발 수습방안’(출구전략)을 서울시가 발표한 바 있지만, 조합 등의 비리에 대한 실태조사는 그동안 없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말 뉴타운·재개발 수습 전략기획단 회의에서 이런 방안을 논의했고, 실무진은 그동안 자치구마다 1~2곳씩 조사 대상을 지정하는 작업 등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뉴타운이나 재개발 사업은 도시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등 공익적 성격을 띠고 있어 행정이 전반적 인허가 권한을 갖고 있다.

 

서울시는 인허가권이 있는 자치구에 대한 감사를 병행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실태조사 뒤 비리가 심각한 경우엔 관련 인허가를 취소하거나 수사기관에 고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꾸린 ‘재개발행정개혁포럼’은 최근 ‘뉴타운·재개발 조합 운영문제 사례’를 공개해 정비업체와 조합, 시공사들의 각종 비리와 횡령이 만연해 있다고 주장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