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반포1차, 15차와 통합개발 고집한 까닭은?
신반포1차, 15차와 통합개발 고집한 까닭은?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4.11.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반포1차 집행부 받기로 한 수익 1/3 성과급에 눈길
업계 “반포권역 통합개발 집행부에도 그대로 적용” 의혹

 

 

반포권역 통합개발이 통합조합 임원들의 이익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현재 반포권역 통합개발은 국토교통부의 ‘분양가상한제 적용’이라는 유권해석으로 동력을 잃은 상태다. 게다가 타 집행부들의 반대의사로 좌초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도 반포권역 통합개발을 선도해 왔던 통합추진위 측은 최근 신반포1차와 15차를 우선적으로 통합하는 ‘단계별 통합’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방향을 선회했다.

나머지 3차와 23차, 반포경남 등은 나중에 추진하겠다는 심산이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업계의 시선이 예사롭지 않다. 만약 통합개발이 성사될 경우 통합조합 집행부가 거둬들이는 이익이 상당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신반포1차에서 수익의 상당부분을 집행부가 성과급으로 받기로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통합개발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익을 챙기려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반포1차가 당초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할 당시 앞으로 조합원들이 얻을 수익의 1/3을 집행부가 거둬들이는 방식으로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45평형을 기준으로 기존에 15억원에서 18억원으로 상승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그 차액인 3억원에서 1/3인 1억원을 집행부가 성과급으로 가져간다는 얘기다.

결국 재건축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냈더라도 일부는 집행부가 가져가게 되는 셈이다.

나아가 지난 8월에는 20동·21동을 흡수통합하면서 관리처분계획 변경안을 수립할 당시에도 집행부의 성과급 제도는 그대로 유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보니 신반포1차와 3차, 15차, 23차, 반포경남 등을 모두 하나로 통합하면서 성과급 제도를 동일하게 적용할 경우 향후 통합조합 집행부가 얻는 수익은 상당할 것으로 업계는 예견하고 있다. 

한 업계관계자는 “신반포1차의 경우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하면서 수익의 1/3을 집행부가 가져가는 방식으로 계획된 것이 사실인데, 당시 성과급 제도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놓고 상당한 논란이 제기됐지만 결국에는 총회에서 통과됐다”며 “수익을 조합원들에게 공평하게 분배해야 하는데도 일부를 집행부가 취한다는 것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제정된 취지에 어긋난다”고 판단했다.

더욱이 통합추진위에 소속된 구성원 대부분이 각 단지들의 위원장·조합장 등과 갈등을 겪고 있는 주민이나 조합원이라는 점도 의아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또 다른 한 업계관계자는 “통합추진위의 명단을 보면 많은 수가 경선에서 탈락하면서 현 집행부와 갈등을 겪고 있는 주민들이다”며 “이들은 통합개발로 기존 집행부가 해산되면 그 자리를 꿰차고 들어가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한 정비사업 전문가는 “반포권역 통합개발은 애초부터 불가능에 가까운 프로젝트였다”며 “그런데도 통합개발을 계속해서 추진하려 했던 의도가 드러나면서 재건축 역사에 한낮 해프닝으로 끝날 공산이 커졌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