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부산 동구 등 4곳 도시재생 선도
서울 종로·부산 동구 등 4곳 도시재생 선도
국토부, 사업계획승인
  • 하우징헤럴드
  • 승인 2014.11.2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종로구, 부산 동구, 경북 영주시, 경남 창원시 등 4곳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았다.


이들 4곳은 2017년까지 지역별 특성에 따라 본사업을 비롯해 부처 협업사업, 자체사업, 민간투자사업 등 모두 5천529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을 벌이게 된다.


국토부는 지난 12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지난 5월 지정한 13개 도시재생 선도지역 중 1차로 부산ㆍ서울ㆍ창원ㆍ영주 등 4곳의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017년까지 이들 4개 지역에 1천100억원(지방비 50% 포함)을 지원하고 문화체육관광부·중소기업청 등 12개 관계부처도 2천215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또 1천4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 사업도 신설될 주택도시기금 등 정책금융의 지원, 건축규제 완화, 행정적 지원 등을 통해 차질이 없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정부 지원액에 민간투자 유치 사업, 지자체의 자체 사업 등을 합친 총 사업 규모는 5천529억원이다.


지역별 사업계획을 보면 경제기반형인 부산 동구(사업 규모 2천952억원)의 경우 부산역∼부산항 일원이 부산항의 기능 이전 등으로 공동화되는 것을 다시 정비해 경제 기반을 재구축하기로 했다.


부산역 일원에 정보통신기술(ICT), 관광, 영상 등 새로운 산업을 유치하고 배후 상업·주거지역의 차이나타운, 산복도로 마을 등을 활용해 도시관광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북항과 부산역, 원도심을 연결하는 창조지식플랫폼을 건립하고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근린재생형인 서울 종로구(459억원)의 경우 70년대 봉제산업이 번성했던 창신동·숭인동 일대를 인근의 동대문 패션상가와 연계, 폐·공가를 청년 디자이너들에게 의류상품 제작 등을 위한 봉제작업 공간으로 제공하고 안정적인 판로도 만들어주기로 했다.


또 유네스코 유산 등록을 추진 중인 한양성곽을 활용해 마을관광자원을 개발하고 낙후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주민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도 벌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