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성교육, 직업교육 강조
교육부 인성교육, 직업교육 강조
  • 이훈복 기자
  • 승인 2015.02.1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1월 22일 “2015년 국민 행복 분야 대통령 업무 보고”를 통해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꿈·끼 교육 확산, 산업수요 중심 인력양성체제 개편 및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확산 등 인성교육과 직업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이번 2015년 업무 계획에 따르면 우선 지난해 말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라 대학입시에 인성 평가를 반영하기로 하고 교대와 사범대에 우선 적용하고 내년에는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을 통해 우수대학에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대입에서 인성 평가 확대 반영을 유도하기로 했다.


직업교육과 관련해서는 직업교육을 현장 중심으로 혁신하여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스위스 도제식 직업학교’(가칭)를 올해 9개교에 도입·운영하고, 2017년까지 전국의 모든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하여 41개교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고등학교 입학 단계부터 취업을 보장받고, 미래 직업과 연계된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전문대·기업 등이 연계해 운영하는 ‘취업보장형 고등전문대’(가칭)를 올해 16개교에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을 감안하여 권역별로 ‘산업수요 중심 정원 조정 선도대학’을 통해 학과 개편, 정원 조정 등 인력 공급을 조정함으로써 양적 미스매치를 해소함과 함께 질적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취업약정형 주문식 교육과정’,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등을 확대하여 교육과정과 현장 실습을 취업보장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그리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편된 교육과정을 전문대는 올해부터, 특성화고는 2016학년도부터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또 후진학·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성인 전담 ‘성인 단과대학(학부)’를 신설하여 고졸 재직자가 대학에 진학할 경우 국가장학금 우선 지원하여 학비부담을 완화해 주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중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진로 및 체험활동 등에 집중하는 자유학기제를 전체 중학교의 70% 수준으로 늘리고 진로교육법을 제정해 중앙부처, 공공기관 등이 진로체험 제공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그리고 누리과정 운영 시간을 종전 3∼5시간에서 4∼5시간으로 확대하여 내실화를 기하고 아동학대 방지를 위해서 유치원 CCTV 설치를 확대하여 아동학대가 발생 시 유치원·학원 폐쇄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