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덕 강사가 전하는 과탐영역 학습법
백인덕 강사가 전하는 과탐영역 학습법
올해 수능도 과탐영역이 변별력의 핵심으로 예상, 자료 해석력을 키워야
  • 명대명고
  • 승인 2015.09.0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올해 수능에서도 과학탐구영역이 자연계 수능 변별력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탐구영역에서는 과목별로 난이도 차이가 약간씩 있지만 수능에서 어떤 과목이 쉽게 출제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믿고 개념과 기출 문제를 기본으로 반복 학습하여 만점 실력을 키우도록 하자.

▲2016 수능까지, 개념 학습을 최소 3번 반복해라!

수능 과학탐구는 대부분 교과서의 기본 개념 및 원리에서 크게 벗어난 형태로 출제되지 않는다. 즉, 수능 과학탐구 고득점을 위해서는 탄탄한 기본 개념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직 기본 개념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면 조급해 하지 말고 기본 개념 학습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기출 문제를 완벽하게 분석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라!

수능을 출제하는 곳은 평가원이다. 기출 문제를 원형으로 변형하여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기출 문제만큼 중요한 문제는 없다. 교과 개념이 완성되었다면 평가원 기출 문제를 집중 분석하고 여러 번 풀어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바란다. 이후, 실전 문제로 충분한 훈련을 한다면 안정적인 1등급 혹은 만점이 가능하다.

▲어떠한 난이도에도 흔들리지 않을 자료 해석력을 키워라!

수능에서 과학탐구는 대부분 주어진 자료(그림, 그래프, 표 등)를 재해석하거나 이를 응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따라서 교과서 혹은 기출 문제에 나와 있는 자료를 자유자재로 재해석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학습해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특히 같은 자료를 가지고도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묻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료 분석 및 해석형 문제를 풀 때에는 문제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더라도 다른 방향으로 문제를 접근해 보거나 문제의 핵심을 파악한 후 풀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글도움. 이투스 과학탐구영역 화학 백인덕 강사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