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영 대표 “발코니 합법화에 ‘방범+방충’망 필수 재건축·재개발 사업장 문의 빗발쳐요”
정수영 대표 “발코니 합법화에 ‘방범+방충’망 필수 재건축·재개발 사업장 문의 빗발쳐요”
  • 박노창 기자
  • 승인 2011.03.24 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03-24 13:16 입력
  
프로젝트용 안전방충망 등 기능성 방범망 국내 1위
해충방지·안전·미관 동시 해결… 창업 아이템 인기
 

정수영  
고구려시스템 대표
 

발코니 확장이 합법화되면서 방충망은 이제 필수품인 시대가 됐다. 최근 방충과 방범을 하나로 엮은 ‘방범용 방충망’ 아이디어 제품으로 주목을 끄는 업체가 있다. 시스템 방범망 전문업체인 고구려시스템이 그곳이다. 사실 방충망은 말 그대로 단순히 해충을 막는 기능에 한정돼 있었다. 그래서 방충망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거의 없었다.
 
 
대부분 새시업체에서 ‘싸구려’ 방충망을 설치했던 게 고작이었다. 이렇게 ‘눈 가리고 아웅’식으로 설치된 방충망은 2~3년이 지나면 찢어지고, 어린이나 노약자들의 추락사고까지 불러 왔다. 방범·방충망업체인 고구려시스템의 정수영 대표는 바로 이 부분에 착안했다. 해충 방지는 물론 추락사고 예방 등 안전까지 고려한 신제품 개발에 주력했고,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회사는 급성장했다.
 
 
현재 이 분야에서 고구려시스템은 국내 1위를 달리고 있다. 또 아파트 미관을 고려한 디자인 등록까지 특허를 받으면서 개별시공에서 공동시공으로 사업 영역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최근 동작구 본동5구역 등을 비롯해 재개발·재건축 조합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해충방지, 안전, 미관’ 등 한 번에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기능성 방범망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으로 알고 있다. 고구려시스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달라.
=단순히 해충을 막는 방충망을 생산하는 게 아니라 안전과 디자인 등 복합기능을 갖춘 기능성 방범망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으로 ‘업계 1위’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01년 5월 고구려금속으로 창업한 이후 사세가 꾸준히 확장되면서 2004년 고구려시스템으로 상호를 변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난해 공장을 확장 이전하고 설비도 추가 보강했다. 전국에 대리점이 25개소가 있고, 취급점은 150여개소로 다양한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전국 대리점과 지사의 원스톱 업무진행과 정보공유를 위해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시 한번 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아파트 창문에서 방충망에 기대서 바깥 구경을 하는 어린이들을 보면 위험천만이다. 기존의 방충망은 어린이 힘으로도 아주 쉽게 떨어진다. 또 망이 쉽게 찢어지거나 먼지가 쌓이고 녹이 스는 단점이 있다. 고구려시스템 방범망이 기존 방충망과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
=일반 방충망은 해충만 막는 역할만 한다.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노후로 인해 망이 부식된다. 녹도 쉽게 나고, 청소하는데도 어렵다. 특히 방충망은 창호업체에서 ‘눈가림’식으로 시공하는 게 현실이다. 당연히 저가인 중국산을 많이 사용한다. 디자인까지 신경쓸 겨를도 없다. 그래서 시공 후에는 되레 아파트 미관을 해치기가 일쑤다. 이런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우리 회사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기능성 방범망’이라고 감히 말씀 드린다.
 

우리 회사의 방범망은 해충만을 막는 단순한 방충망이 아니다. 안전과 방범 등의 역할까지 가능한 복합기능을 갖췄다. 실제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시험 결과 715㎏의 하중을 견뎠다. 칼로 찢어도 잘 찢어지지 않는 0.6mm의 방범용 스테인레스 세라믹 코팅 방범망으로 어린이나 노약자들의 추락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일반 방충망은 4~5년이 지나면 수명을 다하지만 고구려시스템 방범망은 고의로 가하는 외부 훼손만 없다면 2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특허 받은 분체(범낭자기 코팅) 도장으로 망 수명 자체를 높였기 때문이다. 또 분체도장을 통해 외부전경이 보이지 않는 등의 난반사를 방지하고 유리를 청소하는 것처럼 깨끗하게 닦이는 장점도 있다.
 

시공 시에도 고구려시스템의 우수성은 돋보인다. 케이스먼트(여닫이창)나 프로젝트창, 슬라이딩창 등 12종의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있어 국내 모든 창에 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시공 현장에서는 회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유니폼과 명찰을 착용하게 하는 등 작은 수칙까지 매뉴얼로 만들어 고객감동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당일 접수, 당일 처리의 원칙은 기본이다.
 

▲학교나 유치원, 병원, 전원주택 등은 물론 최근 재건축·재개발에서도 고구려시스템 방충망 시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단순한 방충망이 아니라 안전과 디자인까지 고려한 다기능 방범망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교도소 등 전국 52개소 교정기관 전체에 납품을 완료하기도 했다. 또 최근 들어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공동시공도 늘고 있는 추세인데 재개발·재건축 조합들의 관심이 커진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현재 삼성 래미안의 본동5 재개발을 비롯해 금호동의 재개발조합에서도 일괄 시공을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발코니 확장이 합법화되면서 방충·방범망 영업시장에도 변화가 불고 있다. 종전에는 창호업체가 방충망까지 시공하면서 우리 회사같은 방범망 생산·판매 기업들은 창호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을 해 왔다. 하지만 대형 건설사들이 창호분야에 진출하면서 기존 창호업체가 타격을 받고 있다.
 

방범망 회사도 자연스레 영향을 받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시대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우리 회사에서는 재개발·재건축 조합에 대한 영업을 강화키로 전략을 세웠다. 조합 입장에서도 1억원 짜리 금강송 몇 그루 심는 것 보다는 방범망을 설치하는 게 조합원들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방범망 이외에도 방범창이나 방범필름 등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요제품과 특징에 대해 설명해 달라.
=방범창으로 칼라 방범창, 격자 방범창, 3S 우리가족 안전 보안망, 3S 방범용 방충망, 시스템 방범창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일반 방범창은 원형 파이프 형태여서 절단이 용이하지만 칼라 방범창은 사각 파이프(보강재 삽입)여서 절단이 힘든다. 또 종전의 피스조립 방식에서 벗어나 내부타공 조립법으로 조립해 피스 조임이 밖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외부침입으로부터 그만큼 안전하다는 얘기다. 이는 고구려시스템만의 독자적인 생산방식이다.
 

방범필름은 물리적 충격이나 폭발, 테러, 자연재해 등으로 유리가 깨졌을때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유리를 통한 무단 침입 등을 방지할 수 있는 특수보안 필름으로 3m 방범필름이 있다. 이미 인천국제공항, 미 대사관 등 국내외 특급 보안지역에 시공돼 성능을 입증받고 있다.
 

▲대표적인 인증이나 시험성적 등에 대해 소개해 달라.
=특허청으로부터 실용신안 및 디자인 등록은 물론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대한상공회의소 등으로부터 수많은 인증과 시험을 통과했다. 우선 특허청으로부터 △방충창의 방충망 고정 구조 △안전창과 방충망 겸용 보조창문틀 구조 △돌출창용 연결 지지부재 △교체 가능한 장식부를 갖는 슬라이드식 방범창 등이 실용신안 으로 등록됐다. 또 방충창용 방충망 고정대는 특허청 디자인 등록이 돼 있다.
 

이밖에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확인서(중소기업청) △생산물 배상책임 공제 증권(대한상공회의소) △이탈하중 측정실험 0.4mm망(한국산업기술시험원) △이탈하중 측정실험 0.6mm망(〃) △염분부식 실험(〃) △안전망 압축 하중 실험(〃) △강도 및 반복개폐 실험(〃) △쇼트백 충격 실험(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서(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이 있다.
 

▲소자본 1인 창업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다. 고급브랜드 전략 등이 주효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회사는 창업 초기부터 고품질·고급화로 영업전략을 수립했다. 또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자본 1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창업 시스템을 구축했다. 창업시 특별한 전문기술을 요하지는 않으며, 본사에서 일주일 교육 후에는 바로 창업이 가능하다. 또 정기·수시로 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홍보활동을 펼쳐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고구려시스템은 공장이전식 때 축의금과 화환 대신 쌀을 기부받아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등 이웃사랑 실천도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지역기업의 당연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회사도 알리고 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일을 궁리하던 중 화환이나 축의금 대신 쌀을 기부받아 하남시청에 기부하게 된 것이다. 작은 기부였는데도 언론에 알려지게 돼 부끄러울 따름이다. 앞으로도 이런 나눔의 행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 운영에 대한 철학과 방침은 무엇인가. 또 미래 고객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고구려시스템은 고객만족과 감동을 위해 전문 서비스인, 전문 기술인, 자율 실천인, 가치 창조인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국내 안전사업을 대표하는 최고 서비스인으로서 고구려인, 프로정신을 바탕으로 해당 기술분야를 대표하는 최고 기술인으로서의 고구려인, 자율과 창조에 기초해 조직의 비전과 전략실행을 위한 책임감 있는 고구려인, 성과 지향의 사고와 행동으로 사회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개척자로서의 고구려인을 각각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해 타협하지 말아야 할 게 하나 있다. 바로 가족의 안전이다. 고구려시스템의 방충·방범망은 가족의 행복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필수품이라고 자부한다. 고구려시스템의 방범망이 설치돼 있다면 당신의 안전과 행복은 지켜진다고 약속 드린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