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생은 정시에 강하고 재학생은 수시에 유리?
재수생은 정시에 강하고 재학생은 수시에 유리?
  • 명대명고
  • 승인 2016.02.2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학년도 대입 주요 변화 통해 접근방법 분석 논술 보다 수능·교과성적 따라 유·불리 판가름 

몇몇 특정한 전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형은 재학생과 재수생을 별도의 지원 자격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입을 앞두고 있는 많은 학생들은 재학생과 재수생을 나누어 자신이 속한 집단에 불리하지는 않은지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대입과 수능 제도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재수를 고민하는 학생들은 더욱더 그 두려움이 크다.

그렇다면 2017 입시는 정말 재수생에게 불리할까? 2017학년도 대입 주요 변화를 통해 재학생과 재수생이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자.

첫째, Only 논술전형, 논술전형의 축소

흔히들 생각하기를 재수생은 정시에 강하고 재학생은 수시에 강하다고 한다. 그 인식의 바탕에는 재수생이 성공할 수 있는 수시 전형은 논술위주 전형밖에는 없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다. 더구나 논술위주 전형의 인원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언론의 보도를 접하다 보면 재수생에게 불리한 입시라고 해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지원 자격을 재학생으로 제한하고 있는 전형은 극히 일부분이다. 거의 대부분의 전형에서 재수생에게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재수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은 논술위주 전형만이 아니다.

각 대학의 2017학년도 전형계획안을 기준으로 논술위주전형 선발 인원의 비율은 전체 선발 인원 대비 4.2%이다. 무척 낮은 비율인 것은 맞지만, 실제 2016학년도 전형계획안에 따른 논술위주 전형 선발인원 비율 역시 4.2%였다. 따라서 특별히 2017학년도에 논술위주 전형 선발인원이 줄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서울 소재 상위 15개 대학 중 14개 대학은 여전히 논술위주 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즉, 서울대를 제외한 14개 대학에서 논술을 실시하며, 이를 다시 서울대를 제외한 10개 대학으로 제한하여 살펴보면 논술위주 전형의 선발인원은 전체 선발인원 대비 20.44%에 달한다.

결국 논술전형에서는 재수생이냐 재학생이냐에 따른 유·불리보다는 각 대학의 전형 방법에 따라 수능, 논술, 교과 성적에 따라 유·불리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정시 선발 인원의 감소

2016학년도와 2017학년도의 수시 및 정시 선발 인원을 전형계획안 기준으로 정리하면 오른쪽 표와  같다. 〈표2〉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정시 선발 인원의 비율이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해마다 수시 미등록 이월 인원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정시 선발 인원은 계획 인원보다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재학생을 포함한 모든 수험생들이 수시 전형에 지원할 때 그 대학에 존재하는 여러 유형의 수시 전형에 모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개별 학생들을 기준으로 해석하면 결코 수시 선발 인원이 정시 선발 인원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표3〉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연세대의 수시 모집 인원은 전체 모집 인원 대비 73.17%이다. 그러나 한 학생이 연세대 종합(일반) 전형과 논술 위주 전형에만 지원할 수 있다고 한다면 모집 인원은 30.55%이다. 정시 모집 인원 비율인 26.83%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은 아닌 것이다.

 

셋째, 한국사 필수

2017학년도 수능부터 수험생들은 계열 구분 없이 한국사 과목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시험 과목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학습 부담을 증가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많은 우려가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사 평가 방식이 절대 평가 9등급제로 결정되면서 학습 부담에 대한 우려는 상당 부분 감소하였다.

또한, 중상위권 이상 대학들이 한국사를 반영하는 방식을 수시 전형에서 일정한 등급 기준 이상(인문계열 3등급, 자연계열 4등급) 충족, 정시 전형 역시 일정 등급(수시 전형과 동일) 이상의 점수차를 두지 않는 전형 계획안을 밝힘으로써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은 역시 감소하였다.

재수를 선택한 학생들은 재학생에 비해 자신들이 불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실제 재학생들도 한국사 과목에 대한 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재수생들이 갖는 상대적 불리함은 없다고 해석해야 할 것이다.

오히려 탐구 영역에 대한 학습량이 재수생들에 비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재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한국사 과목의 추가가 탐구 영역 학습에 대한 부담을 증가시켜 탐구 영역 학습의 완성도를 떨어뜨릴 우려도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재수생들에게 불리한 환경은 아닌 것이다.

글도움·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수 이종서소장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