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별 시기별 수능 영어 학습법
등급별 시기별 수능 영어 학습법
최상위권 학생들은 어려운 단어·구문독해 집중해야
  • 명대명고
  • 승인 2016.02.22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수능을 대비하는 영어 학습법은 등급별 그리고 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학습 정도와 등급에 따라 시기별로 집중해서 학습해야 하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첫째, 6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기초부터 탄탄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기별로 보면, 겨울방학에는 어휘, 기본 문법, 구문을 철저히 학습하여 실력을 쌓는 것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점수가 오르는 것을 기대하기 보다는 영어 실력을 쌓는다는 목표로 학습해야 한다. EBS 수능특강 교재가 1월에 출간된다.

주위의 친구들이 EBS 수능특강을 풀더라도 중하위권 학생들은 이에 흔들리지 말고 영어 실력을 쌓는 학습을 먼저 해야 한다.

새로운 학년의 학기초인 3~5월은 문제 풀이 학습을 통해 겨울방학 때 쌓은 실력을 점수화하는 시기이다. 더불어 듣기가 약한 학생들은 반드시 듣기 학습을 병행하여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풀이 학습을 할 때는 단순히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방법을 공부해야 한다.

지문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유형별 해결 능력을 기르는 방법, 정확하게 보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문제 풀이 학습이다. 이런 방법을 익힌 후에는 EBS 수능특강 교재를 풀며 이를 적요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6~8월은 EBS 학습과 더불어 자신의 약한 부분을 극복하는 학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겨울방학 때 학습한 개념이 불완전한 학생들은 단기간에 개념을 한 번 더 공부하는 것이 좋다. EBS 학습은 문제 풀이는 기본이고, 논설문/설명문에 해당하는 지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9~11월까지의 시기는 실전적인 문제 풀이 학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모의고사 형식의 문제 풀이를 통해 시간 안에 45문항을 모두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목표 점수와 등급을 고려하여 유형 풀이 순서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 빈칸 추론/어법/순서 배열 등 고난도 유형은 나중에 풀고, 글의 목적/심경/장문 등 비교적 쉬운 유형을 먼저 풀어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BS는 논설문/설명문에 해당하는 지문과 그 동안 학습하며 특히 어렵게 느껴졌던 지문을 중심으로 마무리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둘째, 3~5등급의 중상위 학생들은 각자의 취약점이 다르기 때문에 추천 학습법을 참고하되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먼저 겨울방학에는 영어 실력을 쌓는데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수능 어휘와 구문 독해 학습은 필수로 권장하며, 기본 문법 학습은 선택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그 동안 체계적으로 문법 개념을 정리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은 기본 문법 학습을 선행한 후 구문 독해 학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3~5월은 본격적으로 점수를 올리는 시기이다. 다만, 구문 독해 실력이 완성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 문제 풀이 학습과 함께 구문 독해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문제 풀이와 구문 독해 적용연습은 모두 EBS 연계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6~8월은 EBS 학습에 집중하되, 고난도 유형을 공략해야 하는 시기이다. 3~5월의 문제 풀이 학습을 통해 자신의 약점 유형이 무엇인지 파악이 되었을 것이다.

이 약점 유형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해야 한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자신의 문제 풀이 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문제 풀이 습관을 고치고,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익혀야 자신의 약점 유형을 극복할 수 있다.

EBS 학습은 문제 풀이는 기본이고, 논설문/설명문에 해당하는 지문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9~11월은 실전적인 문제 풀이 학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개념이 약한 학생들은 단기간에 개념을 정리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실전적인 문제 풀이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은 모의고사 풀이를 통해 시간 안에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EBS는 논설문/설명문에 해당하는 지문과 그 동안 학습하며 특히 어렵게 느껴졌던 지문을 중심으로 마무리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최상위권인 1~2등급의 학생들은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는 학습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겨울방학에는 영어 실력을 견고히 다지고 심화 어휘와 구문 독해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EBS 수능특강 교재가 출시되면 바로 문제 풀이를 해보고, 어려운 구문은 따로 분석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3~5월에는 본격적인 문제 풀이 학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쉬운 유형보다는 고난도 유형을 푸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자신의 문제 풀이 습관을 살펴보고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조 중요하다. 또한, EBS 학습은 자신에게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지문만 선별해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6~8월에는 수능의 어휘와 어법 유형을 공략하는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어휘와 어법은 각각 한 문항씩 출제되는 유형이지만 상위권의 경우 어휘와 어법 문제도 반드시 맞혀야 한다. 따라서 어휘와 어법 유형을 반드시 맞힐 수 있는 학습을 해야 한다.

수능준비의 막바지인 9~11월은 실전 연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모의고사 문제 풀이를 통해 목표 점수가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EBS 학습은 틀렸던 문제의 지문, 특히 어려웠던 내용의 지문을 추려 마무리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글= 이투스 영어영역 심우철강사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