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설계업계 실력 못 믿나?
서울시, 설계업계 실력 못 믿나?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0.04.21 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04-21 09:47 입력
  
 
서울시의 아파트 발코니 설치 규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시는 지난 2008년 ‘건축위원회 공동주택 심의기준’을 별도로 마련하면서 발코니 설치를 제한해 왔다. 또 지난해 8월에는 이를 더욱 강화했다. 디자인이 서울시 건축심의위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아파트벽면의 30%를 삭제하겠다는 게 주요골자다.
 
이 기준은 서울시 모든 재건축·재개발 사업장들이 적용 받는다. 전국 자치단체를 통틀어 서울시만 이런 기준을 정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2월부터 본격 완화된 법 규정을 적용하기 위해 건축심의를 다시 받아야 하는 사업장도 모두 적용을 받는다.
 
이에 따라 법적상한용적률을 적용하려는 조합들은 기존에 계획된 발코니 일부를 삭제해야할 상황이다. 만약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조합이라면 관리처분 변경 때 발코니가 사라질 수도 있다.
 
발코니 설치 기준은 이미 오래 전부터 언급돼 왔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5년 발코니 설치의 제한을 주요 골자로 한 〈건축법〉 시행령을 입법예고했다가 사유재산 침해 등 지나친 규제라는 여론이 잇따르자 곧바로 폐기했다.
 
대부분의 설계자들은 굳이 발코니를 없애지 않더라도 얼마든 디자인을 부각시킬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하지만 서울시만 유독 반드시 발코니를 삭제해야만 디자인이 다양해진다고 여기고 있다.
 
그래서 업계에서는 서울시가 국내의 내로라하는 설계자들의 실력을 믿지 못해서 심의기준을 별도로 두고 있는지 의문을 던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