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성 인텔리전트솔루션즈 대표 '일조권·조망권 등 주거환경 분석평가의 명가'
조용성 인텔리전트솔루션즈 대표 '일조권·조망권 등 주거환경 분석평가의 명가'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7.07.19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환경이다. 주거의 질을 따지는 다양한 요소 중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도심지의 건물이 갈수록 고층화·밀집화됨에 따라 세대별 일조권과 조망권 등 주거환경이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고, 이 격차는 부동산 가격의 차등화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도시정비 사업에서도 주거환경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최근 들어 사업 초기 단계부터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을 통한 층수 제한 등 일조권을 둘러싼 각종 분쟁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신축건물을 설계할 때 인근 지역의 일조권 피해를 면밀히 검토하지 않을 경우 사업 손실 증가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싶다면 과학적 환경평가로 주목받고 있는 인텔리전트솔루션즈(대표 조용성·사진)의 문을 서둘러 두드리는 게 좋을 것이다.

“환경평가분석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사업 초기에 주거환경에 대한 면밀한 감정을 거쳐야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조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해야 여러 변수를 다각도로 검토해 실제 환경조성에 있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과학적 분석 기법의 1인자로 꼽힌다. 건축과 토목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CAD 솔루션(ISCAD)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업계의 인정을 받았고, 최고의 분석 솔루션으로 평가받는 면분할을 통한 일조권 및 조망권 분석방법은 특허로 등록돼 있을 만큼 독보적이다.

이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안전성능 평가기술과 주행안전유도시스템개발기술, 주차장진입로 측벽충돌경보램프 등 50여건이 넘는 보유 특허를 기반으로 다양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개발한 저력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토목, 건축엔지니어링 컨설팅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거환경 법원 감정분야 최다 실적

“2016년 한해만 해도 110여건의 주거환경 분석평가를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단지의 공동주택 세대별 일조시간, 조망권, 경관, 소음, 사생활 등을 분석해 효용지수와 결합함으로써 관리처분이전의 자산평가에 정밀한 값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창업 이후 1천건의 단지를 저희가 분석했죠.”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조용성 대표의 자부심은 실적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고개를 절로 끄덕일 정도.

뿐만 아니라 주거환경 법원 감정분야에서 국내 최다의 실적을 자랑하고 있기도 하다. 일조권 및 조망권 침해에 따른 배상청구소송, 공사중지가처분소송 등 주거환경분쟁 발생시 법원 감정인으로 선정되어 일조권 수인한도기준 등을 근거한 감정증거자료(감정서)를 마련해줌으로써 관련된 수많은 분쟁과 소송의 해결사로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까지 200여건이 넘는 일조권 소송 감정을 수행했습니다. 업무 특성상 주거환경영향 감정은 돈과 직결되기 때문에 ‘공정성’과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소 오차율의 기술이 반영된 법원 감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업 초기 단계에서 주거환경 분석을 통해 소송 이전에 미리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우리의 몫인 만큼 업계에‘소금’같은 기업이 될 것입니다.”

주거 문화가 선진화 될수록 환경의 쾌적성이 주거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에 인텔리전트솔루션즈는 과학적이고 공정한 감정평가를 통해 더 나은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을 약속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