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취약지역 위해 ‘정부-공공기관-민간’ 손잡는다
도시 취약지역 위해 ‘정부-공공기관-민간’ 손잡는다
주거 취약지 내 200채 정비, 돌봄센터도 마련
  • 권동훈 기자
  • 승인 2019.05.1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권동훈기자] 정부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과 함께 노후주택 개선사업 및 주민 돌봄사업을 추진한다. 이로써 사회적 약자 계층의 주거생활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박선호 1차관은 지난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KCC, 코맥스,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민관협력형 노후주택개선사업주민 돌봄사업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노후주택 개선사업은 민관협력을 확대해 5개 마을에 200채 주택을 대상으로 보온단열재와 창호 및 도어락 등 주요 건축·보안 자재를 강화한다. 이로써 화재와 범죄의 위험을 줄이고 냉난비를 절약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노후주택 개선사업은 작년부터 정부가 추진하는 민가협력형 지원사업이다. 작년에는 전주 승암마을, 강릉 등대지구, 영주 관사골 내 106채를 수리했다.

이와 더불어 사회취약계층의 의료·복지 환경을 개선하고자 돌봄사업을 시행해 지금까지 한정적산발적으로 시행되었던 휴먼케어사업을 진행한다. 이로써 돌봄센터 설치, 생활용품 및 식품을 제공하는 푸드뱅크, 의료봉사, 복지 컨설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이번 민관협력형 지원사업은 작년에 이어 사업내용 규모가 확대돼 중앙부처, 민간기업, 공공기관, 비영리단체가 물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약자를 위한 더욱 촘촘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국토부는 도시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다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