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에 택지지구 지정권 부여
대도시에 택지지구 지정권 부여
  • 김병조 기자
  • 승인 2007.11.20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11-20 18:01 입력
  
택촉법 개정안 국회 제출
 
건설교통부 장관과 광역단체장이 갖고 있는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권한을 대도시 시장에게도 부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대통합민주신당 홍재형 의원은 “지역실정을 잘 아는 시장에게는 지정권이 없어 지역적 특성을 살린 합리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택지개발촉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현재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권은 20만㎡ 이상이거나 2개 이상의 광역지자체가 걸쳐진 경우에는 건교부 장관이, 20만㎡ 미만이거나 걸치지 않을 때는 광역단체장에게 지정권이 위임돼 있다.
 
개정안은 따라서 예정지구 면적이 20만㎡ 미만이고 인구 50만명 이상의 시와 다른 시·군의 구역에 걸치지 않는 경우에는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의 시장이 택지를 집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지역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른 예정지구 지정과 변경 지정은 50만명 이상 도시의 시장이 시에 새로 설치될 ‘주택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사하도록 했다.
 
또한 건교부 장관은 이 법에 따른 권한의 일부를 광역단체장뿐만 아니라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의 시장에게도 위임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