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35층 규제 폐지 등 유연성 강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35층 규제 폐지 등 유연성 강화
서울도심·여의도·강남 고도화… 한강변 새 스카이라인 기대
일상보행권·지상철도 지하화 추진, 서울 중심지 기능 강화
  • 최진 기자
  • 승인 2022.03.0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시가 35층 층수규제를 폐지하는 등을 담은 2040 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을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도시기본계획은 서울시가 20년 후 서울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 도시계획이다. 

이번 도시계획에서는 총 6개 분야에 대한 계획안이 발표됐다. 세부적으로는 △도시계획 대전환 △지상철도 지하화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보행 일상권 △중심지 기능 강화 △수변 중심 공간 재편 등이다.

우선 ‘도시계획 대전환’에서 '35층 높이 기준'이 삭제된다. 지난 2014년 박원순 전 시장이 만든 ‘2030 서울플랜’에는 한강변 아파트에 35층 높이를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됐는데, 이 규제가 8년만에 폐지되는 것이다. 서울시는 서울 전역에 일률적·정량적으로 적용했던 35층 규제를 폐지하고 새로운 스카이라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결정될 예정이기 때문에 앞서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에서 선보인 68층 아파트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오 시장은 “한강맨션 관련 내용은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제출되지 않았고, 조합과 시행사가 변화를 예측해 내놓은 제안 정도”라면서도 “2030 서울플랜이 비교적 경직됐다면 2040 서울플랜은 전반적으로 유연해졌다”고 설명했다.

35층 높이 기준이 없어진다고 해도 용적률이 완화되는 것이 아니라서 연면적에 따른 밀도는 유지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슬림한 건물이 넓은 간격으로 배치됨에 따라 한강 등 경관 조망을 위한 통경축이 확보되고 개방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성냥갑 아파트가 아닌, 다채로운 한강변 스카이라인이 창출된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지상철도 지하화’는 지상철도를 단계적으로 지하화하는 것이다. 현재 서울에는 101.2㎞ 길이의 지상철도와 4.6㎢에 달하는 차량기지가 분포해 있는데, 이를 단계적으로 지하화 한다는 것이다. 시는 지상철도 부지가 가진 높은 토지가치를 활용해 공공기여 등으로 공공재원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지하화보다 철도 상부에 데크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구간은 데크를 통한 입체복합개발을 추진한다.

또 미래교통 관점에서 자율주행, 서울형 도심항공교통, 모빌리티 허브, 3차원 신(新)물류네트워크 등 미래교통 인프라를 도시계획적으로 지원·확충한다.

‘보행 일상권’은 시민들이 도보 30분 이내에 일자리·여가문화·수변녹지·상업시설·대중교통거점 등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단 내용이다.

성장이 둔화된 서울도심과 개발추진이 답보상태에 놓인 여의도·강남 등 3도심의 기능을 고도화하는 내용도 2040 서울플랜에 포함됐다. 서울도심에는 광화문~시청 ‘국가중심축’, 인사동~명동 ‘역사문화관광축’, 세운지구 ‘남북녹지축’, 동대문디지털플라자 ‘복합문화축’ 등 동서남북의 중심도심을 설정하고 이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여의도는 용산정비창 개발로 확보되는 가용공간을 활용해 부족한 공간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강남은 테헤란로를 따라 업무기능이 포화된 것을 잠실과 서초 등 동서 방향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 서울 전역에 분포된 61개 하천을 생활공간으로 만드는 계획도 포함됐다. 소개됐다. 소하천·지류를 수변테라스 카페나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안양천·중랑천·홍제천·탄천 등 4대 지천은 특화거점으로 만들어 관광명소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특히, 한강은 업무·상업·관광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여의도·압구정 등은 한강변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계획 단계부터 서울플랜의 수변 계획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