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상규 하우랜드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인터뷰- 정상규 하우랜드엔지니어링 대표이사
“한국부동산원 실무경험으로 공사비 검증
조합원들 이익 극대화에 최선 다하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2.04.0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공사비에 대한 외부 전문기관의 철저한 검증은 깜깜이 공사비 내역에 대한 객관적 분석으로 사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이를 통해 사업시행자인 조합은 시공자와의 공사비 분쟁을 예방하고, 사업의 투명성과 조합원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정 대표의 지론이다.

▲하우랜드엔지니어링은 어떤 회사인가

=하우랜드엔지니어링(주)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분야에서 사업 초기의 기초조사, 사업성 분석부터 관리처분계획 수립, 공사비 검증업무 대행까지 추진위원회, 조합 및 시공사의 의뢰에 의하여 도시정비사업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는 부동산컨설팅 회사다. 지금까지 분양가산정, 관리처분계획 수립 등 재개발·재건축의 부분적인 컨설팅과 토지보상 수탁업무를 수행해오다 최근 들어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 △공사비검증 업무 등 타사와 차별화된 전문 분야의 업무에 주력하고 있다. 

▲귀사가 동업종 타 사와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

=공사비 검증,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 등 새롭게 제도화된 업무들은 기존 정비업체, 적산전문업체, 부동산컨설팅 업체 등에서 각자 업무영역 범위 내에서 부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종합적으로 이를 수행하는 회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우랜드엔지니어링(주)은 한국부동산원에서 직접 실무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공사비 검증에 대해 설명한다면

=공사비 검증은 도시정비사업에 있어서 사업시행자(조합 등)에 시공자가 일정비율 이상 공사비 증액을 요청하는 경우 사업시행자가 공사비 검증기관에 공사비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공사비 검증은 조합의 공사 전문성 부족과 공사 내역 불투명으로 조합원 간, 조합-시공자 간 불신과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사업지연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요구되어 △토지등소유자 또는 조합원 20%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사업시행계획인가 이전 시공자 선정 대비 10% 이상 공사비가 증액되는 경우 △사업시행계획인가 이후 시공자 선정 대비 5% 이상 공사비가 증액되는 경우 △검증 완료 후 3% 이상 증액되는 경우 등 일정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관리처분계획 검증은 어떤 업무인가

=정비사업 시행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관리처분 단계라고 생각한다. 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절차이기 때문이다.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은 재개발·재건축정비사업에서 사업시행자(조합 등)가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하는 경우, 인가권자인 시장·군수·구청장이 전문기관(한국감정원, LH 등)에 의뢰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관리처분계획 인가의 적정성을 제고하는 제도다.

검증대상은 정비사업비가 10% 이상 늘어나는 경우, 조합원 분담금의 추산액 총액이 20%이상 증가하는 경우, 조합원 5분의 1이상이 시장에게 타당성 검증을 요청하는 경우 등이 해당된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정비사업은 기본적인 절차를 준수하여 단계별 업무를 진행하면 역할을 다 했다고 볼 수 있으나 당사는 정확성뿐 아니라 좀 더 적극적인 업무자세로 사업기간 단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비상대책위원회 없이 조합이 조합원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조합의 업무를 지원할 때가 가장 보람이 있었던 것 같다. 

정비사업은 신속한 추진과 투명하고 정확한 관리처분, 시공자 선정 및 공사계약이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관리처분계획의 타당성 검증, 공사비검증에 대한 사전용역을 통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는데 일조 한다면 보람이 클 것이다. 

▲향후 사업계획은

=32년간 한국부동산원에서의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정확한 관리처분계획의 수립과 실제 투입원가에 따른 적정공사비 산정을 통해 신속한 사업추진을 도모하고 조합들의 이익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인력 충원 및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고, 각 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반적인 사전검증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주민을 위한 정비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