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윤호 녹양역세권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
인터뷰- 이윤호 녹양역세권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
“북한산·수락산 조망권 프리미엄
건축심의 통과에 최선 다하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2.05.1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A구역(80-7번지), B구역(77-1번지), 가능동 역세권, C구역(89-1번지 일원), D구역(67-16번지 일원) 등 가능동 일대에 대한 개발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일대는 공동주택 단지로 탈바꿈 할 것이다. 녹양역세권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장 이윤호)이 주목받는 이유다. 조합은 지난해 11월 시공자 선정에 이어 건축심의 준비에 한창이다.

▲녹양역세권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우리 사업은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80-7번지 일원 8천26㎡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조합은 이곳에 용적률 249.3%와 건폐율 22.8%를 적용해 아파트 203가구(24평형:125가구, 28평형:26가구, 33평형:52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가능동 일대는 의정부시 소재의 많은 구역 중 가장 낙후되어 있는 지역 중 하나로 부동산 가치 또한 저평가되어 있는 게 현실이다. 

우리 구역은 가능역과 녹양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대원여객 13번 종점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매우 수월하다. 가능초, 배영초, 의정부중, 의정부여고 등 초·중·고 교육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최첨단 의료기관인 을지대학교병원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의료 서비스도 잘 받을 수 있다. 북한산, 수락산을 상시 조망할 수 있으며, 2025년에는 약 4천여가구의 LH 우정지구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지금 조합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일은

=지난달 15일 경관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다음 단계인 건축심의 접수를 위한 도서를 준비 중에 있다. 심의를 접수하기 전에 총회를 열어 조합원 여러분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드릴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신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조합원들에게 빠른 정보를 제공하고 사업 진행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접한 가능동 77-1번지 일원의 사업 진행도 지난 3월 26일 조합창립 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함에 따라 2곳의 조합이 동시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까지 사업을 추진해 온 과정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난 2020년 7월 최초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개략적인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그해 8월 의정부시청으로부터 연번 동의서를 발급받았고, 9월 창립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조합설립과정에서 도로를 기준으로 배치를 하다 보니 사업성이 열악하여 기존 4m도로를 6m로 확보하는 조건으로 조합설립 동의서를 다시 징구했다.

2021년 6월 재 창립총회를 개최하였고, 2021년 7월 의정부 시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통보를 받았다. 신속한 사업진행을 위해 2021년 10월 입찰공고를 냈으며, 2021년 11월 27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시공자(중흥토건), 설계자(재원A&C건축사사무소), 정비사업자(테라지앤씨)를 선정했다. 

▲사업추진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사업 진행에 관한 이해가 부족하신 소유자 여러분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다고 생각한다. 직접 소유권자들을 1대1로 만나 설득했다. 조합원들의 삶의 질과 자산가치를 높이고, 희망적인 미래를 위해 우리가 먼저 변해야 주변도 함께 변화해 가는 것이라 설명하여 주민들의 동참을 이끌어냈다. 사업초기 조합창립총회를 개최한 이후 사업성 부족으로 인한 도로변경으로 재차 조합창립총회를 개최했음에도 조합원분들께서 힘든 내색 없이 적극적으로 함께 동참해 주셨다. 이후 초기 조합설립에 동참하지 않았던 분들도 조합에 가입함으로써 현재 99%의 동의율을 확보한 상태다. 이런 조합원들의 협조와 호응이 힘든 시간을 이겨내게 하는 원동력이자 자부심이다.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금의 사업진행 구역은 과거의 금의 뉴타운지역이다. 그 당시 사업에 반대했던 사람들이 지금은 후회를 한다. 오히려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최초의 금의 뉴타운 설계보다 더욱 아름답고 훌륭하게 설계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재산 가치상승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다. 가능동 또는 의정부시에서 가장 특화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서 주차공간을 가구당 1.5대 이상, 최상층 특화(펜트하우스)설계, 조경특화, 홈 네트워크 서비스 등 의정부에선 보기 힘든 고급 아파트를 건립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조합원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사업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진행될 임시총회 및 사업시행계획 수립, 관리처분계획 수립 등의 총회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