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형택 법무법인 통 대표변호사
인터뷰-이형택 법무법인 통 대표변호사
“부동산·형사사건에 탁월한 경쟁력
재개발·재건축 리스크 확 줄이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2.08.1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도시정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절차와 이해관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오해와 갈등이 빚어지기도 한다. 법무법인 통(대표변호사 이형택)은 검사출신의 변호사들과 수사관 출신의 임직원들이 모여 재개발·재건축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함으로써 성공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법무법인 통은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 달라

=법무법인 통은 2021년 2월 설립한 신생 회사다. 통은 소통과 전문가를 의미한다. 전국의 수많은 정비사업 현장에서 불통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전문가들이 모여 소통을 통해 사건을 처리하고자 하는 바람과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회사에는 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 출신의 변호사와 경찰수사관, 검찰수사관, 특별검사 수사관 등 다양한 수사관 출신의 직원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다양한 직책으로 검찰에 근무했던 변호사들을 주축으로 부동산 전문가, 기업 전문가들이 그 동안 각자 다른 로펌에서 근무하다가 함께 모여 설립한 강소로펌이다. 설립할 때부터 전북 전주에 분사무소를 두어 향후 지방으로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갖췄다. 

법무법인 통은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구성원 한명 한명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항상 배려하는 마음으로 소통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것이 제일 큰 자랑이라 하겠다. 구성원 회의를 통하여 법인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에 대해서 항상 상의하고 있다. 

▲귀사가 동업종 타 사와의 차별화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법무법인 통은 먼저 형사사건에 있어서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검사, 부장검사, 차장검사, 검사장 출신의 변호사가 심층적으로 사건을 분석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경찰수사관, 검찰수사관, 특별검사 수사관 등 수사관 출신들이 사건 초기부터 신속하게 대응한다.

둘째는 부동산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대표변호사는 일찍이  금융부동산과정을 수료하는 등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며, 부동산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한 변호사들을 영입해 부동산 분야의 전문성을 높였다. 

셋째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비롯한 기업을 상대로 자문을 수행하고 있으며, 행정부처, 공공기관, 기업 등에 상대로 지속적으로 법률자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남북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소속 변호사들은 언론중재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소비자분쟁조정원회 등을 비롯한 각종 위원회에 직접 참여하는 등 많은 방면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귀사의 주요 실적과 향후 회사 운영계획은

=법무법인 통은 설립한지 1년이 조금 지난 로펌이다. 그럼에도 단기간에 형사사건 500여건과 민사사건 200여건을 수행하고 있으며, 부동산 관련 사건도 100여건을 처리하는 등 강소로펌으로서의 면모를 충분히 보이고 있다.

서울 명동, 역촌, 청계 지역을 비롯하여 용인, 평택, 천안, 청주 등지에서 개발되고 있는 재개발사업에 법적자문을 수행한 실적이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한 부동산 소송을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대한변협이 인정하는 부동산 전문변호사로 지정되는 성과도 있었다.

우리는 향후에도 변함없이 로펌으로서 기본 업무인 민·형사 사건에 대한 변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부동산 분야와 관련하여서는 전문성을 높여 분쟁을 처음부터 해결하는 것은 물론이고,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다소 엉뚱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남북문제를 비롯하여 중국 등 동북아문제와 관련하여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법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내 최선의 노력을 할 계획이다.

재개발·재건축사업을 추진하는 조합 집행부와 조합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로펌으로서 기본 업무인 민·형사 사건에 대한 변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부동산 분야와 관련하여서는 전문성을 높여 분쟁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이고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

개발 및 시행단계에서 법률 리스크를 예방하고, 각 단계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법무법인 통은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구성원 한명 한명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항상 배려하는 마음으로 소통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것이 제일 큰 자랑이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