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천일렬 창원특례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연합회장
인터뷰-천일렬 창원특례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연합회장
“창원 아파트단지 10곳 똘똘 뭉쳐
리모델링사업 활성화 앞장서겠다”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2.08.2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아파트 단지 10곳이 뭉쳐 리모델링 활성화에 나섰다. 성원토월그랜드타운 등 10곳 아파트단지 조합 관계자들은 지난달 27일 ‘창원특례시 리모델링 공동주택 리모델링 연합회 발대식’을 개최해 현안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초대 회장에 선출된 천일렬 성원토월그랜드타운 리모델링 조합장은 “창원특례시에는 전체 아파트 825개 단지 중 15년 이상 아파트가 672개 단지로 80%를 넘기고 있어 노후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태”라며 “연합회는 리모델링 유관기관 업무협조, 조합 업무 발전방안 마련, 조합업무의 표준화 절차 제정 등을 통해 리모델링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연합회 창립 이유는

=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저변을 확대하고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또한, 경남도 및 창원시의 적극적인 사업지원 정책을 요구하고자 한다. 조합 업무의 표준화 절차를 제정해 처음 사업을 추진하려는 후속 단지들의 업무 편의를 도모하는 노력도 할 것이다. 현재 연합회에 참여한 단지는 총 10곳으로 조합설립 단계 3곳, 추진위 단계 7곳이다. 규모만 154개동 1만9천109가구에 달한다. 

조합설립한 3곳은 성원토월그랜드타운(6천252가구), 토월대동아파트(2천810가구), 피오르빌아파트(1천560가구)이고, 추진위 단계 7곳은 대방대동아파트(1천835가구), 대방그린빌아파트(834가구), 대방덕산타운2차아파트(586가구), 대방동성아파트(556가구), 대동중앙아파트(1천40가구), 벽산블루밍B단지(1천650가구), 사파동성아파트(1천986가구) 등이다. 향후 연합회 참여 단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에만 15년 이상 된 아파트가 18만가구를 넘는다.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 3가지를 들어달라

=첫째, 주차장이 너무 부족하다. 성원토월그랜드타운의 경우 전체 가구수가 6천252가구인데, 총 주차대수는 4천254대에 불과하다. 가구당 0.68대 밖에 안 된다. 나머지 2천대 이상의 차량이 이중 삼중 주차에 단지 외부 이면도로에 불법주차를 하고 있는 상태다. 

1천560가구의 피오르빌의 경우 총 주차대수가 가구당 0.37대(584대)에 불과해 몸살을 앓는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매일 출퇴근 전쟁이 벌어진다. 이중 삼중 주차로 인해 안쪽에 주차를 하게 되면 차를 빼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여성 분들은 더욱 곤란한 상황을 겪는다. 요즘 대형 SUV 차량들이 많이 다니는데, 이런 차량들은 차량 무게가 무거워 주차브레이크를 풀어놔도 차를 옮길 수 없어 발을 동동 구른다. 여성 분이 차주에게 전화를 해 차를 빼달라고 하면, 차주는 주차브레이크 풀어놨는데 밀고 차 빼면 되지 않느냐며 전화로 옥신각신하는 경우도 자주 본다. 

특히 우리 단지는 대형 세대들이 있는데, 이 곳 거주자 분들은 식구들 수만큼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주차난은 더욱 심각하다. 입주민들 모두가 매일 아침저녁 주차공간 걱정으로 하루를 보내는 상태다. 

두 번째는 안전에 대한 우려다. 단지 내 보행자와 차량을 분리하는 보차분리 설계가 돼 있지 않아 단지 내 도로에서 아이들 차량 사고가 빈발한다. 특히 주차장 부족으로 단지 내 도로 곳곳에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보니 갑자기 차량 뒤에서 튀어나오는 아이들을 미처 피하지 못해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진에 대한 우려도 크다. 우리 아파트에 내진설계를 했다고 하지만, 1990년 초기 내진설계를 적용해 현재 기준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의 내진설계로 입주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민 생활편의시설 부족이다. 최근 아파트 트렌드로 커뮤니티 및 문화시설이 필수가 되고 있다. 창원에도 재건축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단지 내에 헬스장, 사우나실, 골프연습장, 스카이라운지, 조식서비스 등이 도입되는 곳들이 늘고 있다.  

▲창원시 제도개선에 필요한 내용은

=인허가 절차가 중복된 내용이 많고 기간이 많이 소요된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추진하는 신통기획 같은 인허가 단축 행정이 창원에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리모델링 기본계획이 창원시의회는 통과했는데, 똑같은 내용으로 경남도의회에도 올려 똑같은 심의를 반복해야 하더라. 용적률은 왜 이렇게 높은가, 동간거리는 왜 이렇게 완화하느냐며 창원시의회에서 설명하고 설득했던 내용을, 경남도의회에서 또 다시 반복하는 소모전을 해야 했다. 시민을 위한 행정이 되려면 이 같은 중복 절차를 없애 사업이 빨리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