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2차 공모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2차 공모
반지하 밀집지역 등 시급한 곳에 가점
8월 29일 ~ 10월 27일까지 두 달 간 접수
최종 후보지는 오는 12월 결정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2.08.2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서울시가 역점추진 중인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사업2차 공모가 시작된다. 829일부터 1027일까지 두 달 간이다.

시는 작년보다 공모기간을 늘려 일선 사업장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선정기준을 더욱 합리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최근 반지하 주택 문제가 불거진 것을 감안, 상습침수지역 등 주거환경 취약지역에 가점을 줘 정비가 시급한 곳부터 먼저 선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잦은 풍수해로 침수기록이 남아있는 상습침수지역 또는 침수우려지역과 반지하주택이 밀집된 곳에 항목별로 최대 5점씩 가점을 부여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침수취약지역, 침수이력이 있는 주거지역이 30% 이상 포함되면서 구청장이 상습 침수 또는 침수우려지역이라고 판단한 곳, 전체 건축물 동수 대비 반지하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인 곳이 가점 대상에 해당한다.

또 평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정량적 평가에 찬성 동의율을 추가해 주민의사에 따른 사업실현 가능성을 함께 평가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공모에서는 선정 제외 기준 및 필수요건을 명확하게 공지해 주민 혼선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기존 제외 대상인 공공재개발·모아타운·도심복합사업 등 다른 사업후보지 반대 30% 이상 전용주거지역 등이 유지되고 현금청산 대상 세대가 많은 지역도 제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도시재생지역이나 도시관리 및 보전이 필요한 지역 등은 사전검토 단계에서 자치구와 서울시·국토부·문화재청 등 관계부서 간 사전협의가 필요하므로 주민들이 신중하게 참여해 달라고 시는 당부했다.

최종 후보지는 오는 12월 말 선정되며, 대상 주택은 총 25천호 가량이다.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 공모는 시내 재개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제도로, 1차 공모에 24개 자치구 총 102곳이 신청해 지난해 12월 최종 후보지 21곳이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