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강태희 신이문역세권 재개발사업 시행위원장
인터뷰-강태희 신이문역세권 재개발사업 시행위원장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 확 줄어
재개발사업 모범사례 만들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2.12.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신이문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이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에 몰두하고 있다. 사업을 이끌고 있는 강태희 시행위원장은 동의서를 자체적으로 징구하고, 변경 고시 전까지 급여를 보류하는 등 경비를 최소화하면서 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그는 사업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시행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한다.

▲지금 시행위원회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하는 일은 무엇인가

=지난 1일부터 신이문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현재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 관련 주민공람이 진행 중이다. 내년 1월 3일까지 진행된다. 공람 완료 후 협력업체와 협의를 통해 취합된 의견을 반영한 ‘정비계획 변경 입안(안)’을 동대문구청에 신청하고, 동대문구청 검토 후 서울시에 정비계획 변경 입안을 요청할 것이다. 2023년 상반기 목표로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 결정 고시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정비구역 변경 고시가 났다

=본 사업은 지난 2020년 12월 3일 서울시로부터‘신이문역세권 공공임대주택 도시정비형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 2021년 4월에는 인접구역에 대해 편입의견을 묻기 위한 주민총회를 실시하고, 그 결과 편입이 결정되었다. 2021년 11월 1일 ‘정비계획 변경 입안(안)’을 동대문구청에 신청했다.

지난 6월에는 동대문구청 주관으로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 6월 20일 서울시 ‘역세권 장기전세주택 건립 운영기준(운영기준)’이 전면 개정되어 이 운영기준이 반영된 정비계획 변경 입안 사전검토안을 만들어 서울시 협의 후 지난달 18일부터 지난 16일까지 동대문구의회 의견청취를 마쳤다. 

▲지난 8일 개최한 주민설명회 내용 등에 대해 소개한다면

=이번에 개최된 주민설명회는 도시정비법 제15조제1항 규정에 따라 동대문구청 주관으로 이문2동 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사업대상지 토지등소유자 및 세입자들을 대상으로 개최된 설명회로 동대문구청장과 시·구의원, 그리고 주민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설명회는 추진경과 보고,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 소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인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해서는 도시, 건축 등 부문별로 관련 전문가가 설명했다.

▲현재 구역 주민들의 정서나 분위기는 어떤가

=지난 6월 28일 개최된 주민설명회 때까지만 하더라도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일부 있었으나 이번 주민설명회에서는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보다 사업 명칭(공공임대 또는 장기전세주택 등)과 관련한 내용이 많았다. 이는 향후 분양 시 일반분양자들의 오해를 없애기 위해 사업명칭에서 ‘공공임대 및 장기전세주택’을 삭제하자는 의견이었다.

이에 동대문구청과 본 시행위원회는 서로 협력하여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을 결정 고시할 때 사업명칭에서 ‘공공임대 및 장기전세주택’을 삭제하는 것을 서울시에 건의키로 했다.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확연히 줄었다. 토지등소유자 462명 중 380명이 동의하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까지 사업을 반대해온 분들도 반대만으로 사업을 방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업추진과정에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

=서울시로부터 ‘신이문역세권 공공임대주택 도시정비형 재개발정비구역’지정 고시를 받기까지 힘든 고비를 여러 차례 넘겼다. 향후에는 어려운 고비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비구역지정 고시 후 인근지역 민원인들의 재개발구역 편입요청으로 추진된 주민총회에서 편입이 결정됐다.

기존 재개발구역과 편입요청구역 별로 각각 동의서를 징구해 법정동의율(2/3 이상)을 넘는 82.82%의 동의서를 징구해 정비계획변경 입안(안)을 신청할 수 있었다. 편입요청 구역의 동의율(73%)이 기존 재개발구역 동의율(87%)보다 낮아 각별히 더 신경을 쓰고 있다.

▲토지등소유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금까지 토지등소유자 여러분들이 시행위원회를 신뢰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투명하게 공개적으로 본 시행위원회를 운영해 기대에 부응할 것이다. 언제든지 본 시행위원회는 개방되어 있다. 편하게 찾아주시면 최선을 다해 상담하고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6월 서울시 역세권 운영기준이 개정됐다. 용적률 체계가 개선되었으며, 높이제한도 35층에서 40층까지 완화됐다. 준주거지역의 비주거비율도 완화됐다. 사업을 위한 여건들이 더욱 좋아진 만큼 시기를 놓치지 않고 빠르게 사업을 추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