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제한 완화 차관회의 통과
분양권 전매제한 완화 차관회의 통과
28일 국무회의 거쳐 공포·시행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03.2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수도권에서 최대 10년인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이달 말부터 최대 3년으로 대폭 줄어든다. 비수도권 전매제한 기간은 최대 4년에서 1년으로 축소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4일 차관회의에서 분양권 전매제한 완화를 골자로 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27일 밝혔다.

개정안은 오는 28일 국무회의를 거쳐 이달 안으로공포·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분양가 상한제 적용) 및 규제지역은 3, 서울 전역이 포함되는 과밀억제권역은 1, 그 외 지역은 6개월로 완화된다. 비수도권 공공택지(분양가 상한제 적용)1, 광역시 도시지역은 6개월로 완화하고 그 외 지역은 폐지된다.

시행령 개정 이전에 이미 분양을 마친 아파트에도 소급적용한다. 이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인 서울 강동구에 있는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의 전매제한 기간은 기존 8년에서 1년으로 줄어든다.

전매제한 기간은 당첨자 발표 이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입주 예정일인 20251월 전에 분양권을 팔 수 있다.

다만, 실거주 의무 폐지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국토부는 수도권 분양가 상한제 주택에 부과한 25년의 실거주 의무를 아예 폐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이를 위해서는 국회에서 주택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한다. 개정안은 현재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