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징헤럴드] (주)아이엠GC는 대표이사가 관리처분계획을 직접 작성할 정도로 현장을 꼼꼼히 관리하며,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데이터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최고의 전문인력을 각 사업추진 단계별로 적재적소에 탄력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비업체가 타업체에 서면결의서 징구 위탁하면 위법’ 대법원 판결에 대해
=‘정비사업의 동의에 관한 업무의 대행’의 해석에 따라 수십년간 수고해온 업체들이 제재를 받거나, 업무정지 또는 면허취소를 당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됐다.
도시정비법 제138조의 ‘다른 용역업체 및 그 직원에게 수행 금지’에 대해서는 정비업체의 전문성을 이용한 행위에 대해서만 적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비업체가 홍보요원을 개별계약하는 것은 괜찮고, 홍보업체와 계약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은 그 행위 결과가 똑같은데 잘못된 해석으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다. 법률을 구체화해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제도개선을 해야 한다.
▲재개발·재건축사업에서 정비업체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사업의 발목을 잡는 요소는 무수히 많다. 주민간의 갈등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예기치 못한 규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언제 어떤 상황이 튀어나올지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비로소 전문 관리업체의 역량이 드러난다. 성급하게 문제를 봉합하려다가는 더 큰 문제를 낳기 쉽기 때문에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기본부터 파고든 다음 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그 중 최선을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이 뒷받침되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
▲아이엠GC에 대해 소개해 달라
=아이엠GC는 실무에 능하며, 겸손한 미덕을 겸비하여 조합의 어떠한 요구사항도 언제나 미소지으며 100% 따르고 완수한다는 조합의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이사도 아직까지 관리처분계획을 직접 작성하고 있으며, 또한 회의주관과 총회 사회를 직접 진행하고 있다.
“실무에 능하지 않으면 신뢰할 수 있는 발언을 할 수 없고 많은 조합장님 이하 임원분들이 신뢰해줄 수 있는 원천은 바로 정확한 지식과 실무능력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실무감각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이엠GC는 전국 최단기간 조합설립 인허가달성, 최단기간 조합설립동의서 충족, 최단기간 최고분양률 달성, 비대위 없는 사업장, 최단기간 시공자선정, 모범사례선정, 서초지구 사업시행인가 1등·관리처분인가 1등 등 각종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실적과 특별히 기억에 남는 현장이 있다면
=서초우성1차 재건축는 동의서징구 1개월만에 82%를 징구완료하고 아이엠GC의 탁월한 법률 분석능력과 대처능력, 대관업무 능력을 바탕으로 법적 상한용적률(300%)을 적용 건축심의를 통과함으로써 사업성의 극대화 및 신속한 사업 추진을 달성했다.
수원팔달8구역 재개발사업은 수원시 최대규모. 최대단지 사업장으로 관계부처와의 원만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조합설립인가신청 14일만에 인가를 받았으며 수원시 최고 조합원 분양신청을 달성했다.
특히 대치동 제1지구는 업계에서도 알아주는 어려운 사업장이지만 무수한 난관을 극복하고 드디어 준공 및 입주를 눈앞에 두고 있다. 아이엠GC의 탁월한 사업성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정비구역 인근지역을 편입(통합)하여 사업지 규모를 확대하고, 이를 통한 건축계획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사업성을 최대한 확보 하였으며, 단독주택 재건축의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다.
이밖에도 과천6단지재건축, 은행주공재건축, 비산초교재개발, 산성구역재개발, 염리3구역재개발, 안산주공5단지1재건축, 십정3구역재개발 등 다수의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이엠GC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아이엠GC의 힘은 높은 전문성이다. 경제전문가, 건축사, 공인중개사, 건설사 관련 등의 정비사업 관련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임직원들이 신속하고 전문적인 업무를 지원해 원활한 정비사업 진행을 도모하고 있다.
대규모 사업장들을 관리해 오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임직원들의 능력은 동종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한다. 또한 전 직원이 지속적인 정비사업 교육을 받아 전문성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이를 현장에 접목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을 만들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