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충 대표 "현금청산자와 조합의 이해관계 조율 ‘공생’ 유도"
장세충 대표 "현금청산자와 조합의 이해관계 조율 ‘공생’ 유도"
(주)제일감정평가법인
전국 16개 지사…직원 460명
윤리성과 전문성 겸비
담보·기업·보상 등에 노하우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3.06.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주)제일감정평가법인은 전국 16개 지사에 460여명의 임직원이 소속된 대형법인으로서 합병없이 독자적으로 성장·발전해 도시정비법 시행이후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발행하는 정비사업실적증명원 1위 실적을 자랑하는 정비사업 분야의 탑클레스다.

▲청산금 산정 시 감정평가사의 역할은

=현금청산 시 현금청산자와 조합의 이익이 상충하게 된다. 현금청산자의 입장에선 정당한 보상액이 지급되어야 하나, 사업시행자인 조합의 입장에선 청산금이 늘어날수록 사업비 지출이 늘어나는 것이므로 서로의 이해는 상충될 수밖에 없다. 

이때 감정평가사는 적확한 기준과 시장증거에 의해 지지되는 실증적인 증거에 의한 적정가격으로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감정평가사는 이해관계가 상반된 당사자들이 모두 인정하는 설득력 있는 가격이 제시할 수 있는 전문성과 공정성을 갖춰야한다. 

▲50년동안 업계를 이끌어오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는

=2017년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폭등한 부동산가격으로 인해 재건축·재개발정비사업 조합에도 엄청난 규모의 법인세가 부과됐으며, 이로 인해 사업시행자인 조합들이 사업의 어려움에 빠져있었다. 

조합의 조세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2018년 조세심판원의 현물출자시기 관련 결정에 대해 업계에서 가장 발빠르게 나서 조세심판원의 결정 관련 취지와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를 법인세 신고를 위한 감정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조합의 조세 경감에 큰 기여를 한 경험이 있다.

이때 큰 보람을 느껴서 가장 기억에 남고,‘업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여러 건 보유하고 있지만 항상 다시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회사 소개 및 경영 철학은

=제일감정평가법인은 업계에서 가장 역사가 깊고 전통있는 법인이다. 전국 16개 지사를 보유하고 현재 460여명의 임직원이 소속된 대형법인으로서 합병없이 독자적으로 성장·발전한 몇 안되는 법인이다. 전국 대단지 정비사업을 다수 수주함으로써 누적 감정평가액이 약 400조원을 넘기는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발행하는 정비사업실적증명원(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시행일 이후) 1위 실적을 자랑하는 명실상부 정비사업 분야의 탑클레스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일감정평가법인은 정비사업의 지속적인 성공과 올바른 문화 정착을 위해서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이에 고도의 윤리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법인으로서 많은 주민들과 조합의 지지를 받고 있다. 

▲제일감정평가만의 특장점은

=제일감정평가법인은 담보, 보상, 기업, 무형자산평가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지만, 특히 재건축·재개발정비사업 감정평가있어서는 탁월한 경험과 지식, 실적을 보유한 업계 최고의 법인이라고 자부한다. 

재건축·재개발정비사업 추진 시 필요한 기반시설감정평가, 매도청구감정평가, 관리처분계획수립을 위한 종전·종후자산감정평가, 현금청산감정평가, 법인세 신고를 위한 현물출자자산 감정평가, 일반분양분 부가가치세신고를 위한 감정평가 등 각 단계 별로 조합이 합법적이고 합리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제일과 함께하시면 여러분의 수익이 제일이 되어 성공적인 정비사업을 달성할 수 있다. 더불어 제일의 가장 큰 장점은‘신뢰와 공정’이다. 이 신념 아래 업무를 수행하며 제일에서 평가한 금액이라면 신뢰할 수 있다는 평판을 받았고, 이는 50년간 축적돼 왔다.

▲주요 참여 현장은

=제일감정평가법인이 수주해 평가한 대표적인 현장으로는 한남3재정비촉진구역(재개발), 반포124주구(재건축), 반포3주구(재건축), 둔촌주공아파트(재건축), 신반포4지구(재건축), 개포주공4단지(재건축), 과천주공2·6·7-1단지(재건축), 안양1동 진흥아파트(재건축), 광명제15R구역(재개발), 내손다구역(재개발), 방배13구역(재건축), 한신4지구(재건축) 등 종전이 1,000가구가 넘는 대형단지들을 감정평가하고 자문하는 등 조합 최고의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