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원 대표 "사업시행인가 신청시 심의 조건·법기준 적용유무 확인해야"
허경원 대표 "사업시행인가 신청시 심의 조건·법기준 적용유무 확인해야"
종합건축사사무소 예시건
대한민국 주거환경 개선
건축설계 1등 공신 활약
주민과 소통 협의에 최선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3.06.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종합건축사사무소 예시건은 정부·지자체가 민간 정비사업의 심의를 믿고 의탁하는 자타공인 최고의 건축설계전문 기업으로 통한다.

최근 서울시 재정비를 주도하고 있는 신속통합기획부터 도시재생·교통영향평가 등을 평가하는 전문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국 매머드 정비현장의 건축설계를 도맡으며, 대한민국 주거환경 개선의 1등 공신으로 활약하고 있다.

▲사업시행인가 신청 시 조합이 검토해야할 내용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조합은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할 때 대규모 시설에 대한 적용여부와 각종 심의평가에서 내건 조건들이 반영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공동이용시설의 종류와 적절한 규모와 법 기준을 충족하는 적절한 주차대수는 물론, 택배차량의 지하주차장 진출입 여부나 쓰레기 이송설비와 같은 대규모 시설에 대한 적용 유무도 확정돼야 한다.

각종 심의와 평가에서 부여받은 조건은 반드시 사업시행계획서 및 설계도서에 반영해야 한다. 법 기준과 인허가 조건, 시설요소 등을 정확하고도 빠짐없이 포함해야 사업지연과 사업성 하락을 막고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또 이 시기에 발표되는 조합원들의 추가분담금 내역으로 인해 주민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소통과 협의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예시건의 회사 특성을 소개해 달라

=종합건축사사무소 예시건은 사람이 머무는 공간, 미래를 설계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인간중심적인 설계를 추구한다. 항상 건축주의 마음이 되어 건축물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생활공간을 창조해 나아가고 있다.

고객만족을 첫 번째 목표로 삼고 건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임·직원이 끊임없는 연구와 분석을 통해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함으로써 정비사업의 개발이익을 극대화하고, 입주민이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한다.

예시건은 창조적이고 감성적인 설계능력으로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건축설계분야의 강자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지난 1996년 설립된 이후 정비사업 건축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전국 주요 현장의 건축설계와 도시계획 등의 업무를 수행해왔다.

지난 1995년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시행되기 전부터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건축설계를 집중 연구해 왔다. 예시건의 손을 거쳐 최고급 아파트로 변모한 서울·전국 정비사업장만 하더라도 이미 수십여곳이 될 만큼, 노하우가 축적돼 있다.

허경원 예시건 대표는 현재 △서울시 교통영향평가위원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위원 △서울시 신속통합기획가 △서울시 도시재생심의위원 △서울시 건축위원회위원 △송파구 안전진단예비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정부·지자체의 핵심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인허가권을 쥔 다양한 기관에서 심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심의에 필요한 요건과 기준을 설계에 정확하게 반영함은 물론,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사업장의 구원투수로도 활동해 정비사업 정상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시건의 주요 참여현장이 궁금하다

=예시건의 기술력과 노하우는 전국의 정비사업 현장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0년간 수십 곳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현장에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냈고 관련 설계를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최고의 만족을 선사해왔다.

정권마다 추진해 온 다양한 주택공급정책에 참여·시행함으로써 대한민국 주택정책의 변화에 따라 건축설계의 다양성을 접목할 수 있다. 

2023년 현재 전국 재개발 구역 중 최대 현장으로 꼽히는 1만 가구 규모의 부산 감만1구역 재개발구역을 비롯해 3,000가구 매머드 현장인 광주 누문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이 관리처분인가 후 이주 중에 있다.

또 서울 대규모 매머드 현장인 이문·휘경 재정비촉진구역 내 이문1구역 재개발사업 3,000가구가 공사 중에 있어, 대규모 정비사업 프로젝트에 대한 탁월한 수행능력을 정비사업장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압도적인 수주실적에 따라 건설사들과도 탄탄한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건축설계업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파트너쉽을 맺은 주요 건설사로는 △삼성물산 △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군 건설사 대부분과 활발한 상호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