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유진 법무사 "등기시기 놓치면 불필요한 비용 발생… 기존 등기부 보며 합리적 대처 필요"
전유진 법무사 "등기시기 놓치면 불필요한 비용 발생… 기존 등기부 보며 합리적 대처 필요"
우영법무사법인
조합·조합원 이익 최우선
법률자문부터 이전고시까지
정비사업 모든 업무 수행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08.1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영법무사법인은 정비사업 경험이 풍부한 전문사무원들로 5개팀을 조직해, 340여개의 현장 법무업무의 수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완료시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주요업무의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대량의 등기업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정비사업에서 등기업무를 진행할 때 유의해야할 사안은

=정비사업에서의 법무사 업무는 토지확보(최초사업시행자 지분 확보, 매도청구 또는 수용, 상가분할 등) 및 이주비대출, 사업완료에 따른 등기(보존등기)등 사업 전반에 걸쳐 있다. 

각 등기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 사업 진행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기존 등기부등본을 정확하게 해석해 그에 따른 합리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약 30년에서 40년 전 최초 준공 된 아파트의 경우, 집합건물에 대한 개념이 없는 시기에 등기가 되었기에 토지가 각 집합건물 소유자의 공유지분으로 등기됐다. 이후 1985년 집합건물법이 제정되고 부동산 등기법이 개정되어 대지권 등기가 시행됐다.

그러한 연유로 현재 재건축을 진행하면서 등기부등본의 오류가 다수의 현장에서 발견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하고 최초 사업시행자가 잔여지분을 매도청구 등 대가를 지불하고 소유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최초 폐쇄등기부등본의 공유지분 소유권 이전 이력부터 현재의 등기부등본까지 전수 조사하고, 분양당시 공고자료 등을 확보하여 대가 없이 잔여 지분을 정리한 현장이 다수 있다. 

▲다수의 현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우영 법무사법인은 사업시행자인 조합과 조합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대표법무사를 중심으로 시험출신 10인, 법원출신 3인, 검찰출신 1인 등 다양한 경력의 법무사뿐만 아니라 각 분양 정비사업 실무 경험이 풍부한 유능한 사무국장 및 사무원으로 구성돼 있다, 

신속, 정확, 정직, 성실, 봉사, 친절. 여섯의 덕목을 강조하며 언제나 조합과 조합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기를 주문한다. 초기 협력업체나 추후 합류한 협력 업체 모두를 조율하며 완벽을 추구한다. 

작은 유대관계도 쉽게 여기지 않으며 어떤 기업도 홀로 설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상생의 미덕을 잊지 않는 품격을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영 법무사법인은 어떤 곳인가

=우영법무사법인은 사업시행자(조합 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선제적인 업무 검토를 통해 빠른 사업 진행을 지원한다. 무료 법률 자문, 각종 인허가 적법 절차 자문, 각종 등기업무, 권리분석, 이주관리지원, 명도소장 작성업무, 수용재결 자문, 이전고시 등 정비사업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며, 사업시행자(조합등)의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하여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는 법무사법인이다. 

340여개의 현장 법무업무의 수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체계와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조합의 협력동반자로서 사업완료시까지 함께 하는 유일한 협력업체다.

▲차별화된 경쟁력은

=법무사는 인력을 통한 법률서비스로써 우리 법무사법인은 실력 있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법무사들과 각종 등기업무는 물론 정비사업과 관련된 포괄적인 업무의 많은 경험이 있는 전문적인 사무원들로 구성된 5개 팀으로 조직을 갖췄다. 

아울러 적극적인 투자로 주요 업무의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대량의 등기 업무 처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감정원 도시정비사업단, 한국도시정비 전문협회, 서초구청, 안양시청, 안산시청의 자문업체로서 활동하며 착실히 업력을 쌓아왔고, 다수의 변호사들과 협업을 통해 정비사업의 난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는 업체다.

▲주요 참여 현장은

=우영법무사법인은 개포시영. 개포주공3단지, 신반포1차, 반포주공1단지, 신반포3차경남, 가락시영, 고덕시영, 고덕주공5단지 등 강남, 서초, 송파의 주요단지들과 강북 최대재개발 현장인 한남3구역의 업무를 수행했거나 수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