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1구역 재개발 동작구청 늑장행정 ‘불똥’
노량진1구역 재개발 동작구청 늑장행정 ‘불똥’
시공자선정 100일 넘게 지연… 주민 불만
구청의 특정 시공사 편들기 의혹도 제기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7.12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동작구청의 늑장 행정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노량진1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 남기택)의 시공자 선정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16일 시공자 선정계획안을 접수한 지 4개월이 넘어간다. 5월 10일 시공자 선정계획(안) 검토결과가 처음으로 조합에 도착했다. 대부분의 항목에 대해 수정하라는 내용이었다. 

조합은 구청의 의견을 반영해 같은 달 17일 조합 검토 의견을 구청에 다시 접수했다. 이후 지난달 7일 1차 협의를 시작으로 12일과 26일 등 지금까지 조합과 구청은 총 세 차례에 걸쳐 회의를 가졌지만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결국 동작구청이 노량진 1구역의 시공자 선정계획안에 대해 아직까지도 결론 내지 못하고 검토하고 있는 셈이다. 

조합에서는 지난 7일 시공자 선정과 관련한 최종 계획서를 동작구청으로 보냈다. 그동안 구청이 요구해온 사항에 대해 대부분 수용한 상태다. 

조합 관계자는 “우리조합은 관할청과의 원만한 협의 및 사업진행을 위해 지난 4년 동안 조합원 총회에서 승인된 시공자 선정 입찰지침서(안)의 조합원 개발이익과 직결되는 내용을 상당 부분 양보했고, 시공자 선정계획(안) 중 관할청에서 수정 또는 삭제하라는 항목을 대부분 수용하면서 협의에 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작구청은 의무사항이 아닌 대안설계의 지속적인 요구와 검토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조합원 마감재 품질항목을 낮출 수 있는‘규격 미 표기, 동등 이상’등의 문구를 삽입하라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 왔다”며 “문구 수용 시 저급 마감재 시공으로 조합원은 막대한 피해를 볼 수 있다. 조합원 마감재 표기를 모호하게 해두면 건설사는 저급 마감재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조합원은 실망하여 조합을 불신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사비에 대한 의견도 온도차이가 있다. 조합은 구청과 건설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당초 평당 공사비 695만원을 730만원으로 변경 제시했다. 총 공사비로 환산하면 1조950억원으로 550억원 가량이 증가한다.

구청의 이런 발목잡기 행정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업계의 한 변호사는 “정비사업 조합이 이사회 의결을 거친 선정계획안에 대하여 공공지원자의 검토를 받으면 족하는 것이지, 선정계획안에 공공지원자의 검토의견을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동작구청의 행정이 관리를 넘어 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행정이라는 지적인 것이다. 

조합은 설계사무소 의견 및 법률자문 등을 통하고, 검토의견이 다른 부분은 관련 법을 준수해 시공자 선정계획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리고 지난달 29일 조합은 이사회를 개최하여 시공자 선정계획(안)을 재의결했다. 

이 때문에 사업시행계획 인가 후 바로 시공자를 선정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하려던 조합원들의 희망은 구청에 대한 원성과 불만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구역의 한 조합원은 “동작구청이 시공자 선정과 관련해 구민과 조합원의 개발 이익을 위해 앞장서는 것이 아니라, 건설사의 개발이익과 건설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모습으로 비춰져 안타까울 따름이다”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구청의 특정 시공자 편들기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마감자재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나 공사비 인상 요구, 대안설계 삽입 주장 등을 그 근거로 든다. 특히 대안 설계는 선정과정에서 제안된 대안설계대로 향후 진행되지 못할 경우 사업은 더 늦어지고 이로 인해 조합원들의 부담은 커질 수 있다고 했다.

조합의 최종 검토 내용을 접수한 동작구청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노량진1구역 재개발 조합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리온 2023-08-31 08:54:26
쓸데없는 태클을 거는것도 감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