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3구역 재건축, 서울시 명령에 '설계자 재공모' 결정
압구정3구역 재건축, 서울시 명령에 '설계자 재공모' 결정
28일 대의원회에서 '재공모' 안건상정에 90% 찬성
  • 최진 기자
  • 승인 2023.08.2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강남구 압구정3구역 재건축조합이 설계자를 다시 뽑기로 결정했다. 최근 서울시가 설계자 재공고를 진행하라는 시정명령을 조합에 전달함으로써 조합이 이와 관련해 대의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한 것이다.

압구정3구역 재건축조합(조합장 안중근)은 지는 28일 대의원회를 열고 설계자로 선정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선정을 취소, 이후 설계자를 재공모하는 안건을 총회에 상정할지 투표를 진행했다.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대의원 98명 중 88명(89.8%)의 압도적인 지지로 설계자 재공모 안건 상정에 찬성했다.

이에 따라 조합은 기존 공모지침에서 논란이 됐던 사항을 점검하고 서울시 신통기획안이 보다 확고한 지침기준이 되도록 새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모지침이 확정되면 빠른 시일 내에 설계자 재선정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압구정3구역 재건축조합은 지난 7월 15일 설계자 선정총회를 전후해 몸살을 겪어왔다. 외적으로는 재공모를 실시하라는 서울시의 압박행정이, 내적으로는 재건축을 반대하는 토지등소유자들과 사업 주도권을 빼앗으려는 세력들이 설계자 선정을 빌미로 신통기획 재건축을 반대하면서 사실상 ‘사면초가’의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대의원회가 설계자 재공모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배경에는 신통기획을 취소하고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자는 일부 세력들을 배제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최근 신통기획과 관련한 서울시의 간섭이 강화되면서 이를 빌미로 새 집행부 구성과 사업의 원점 재검토, 그리고 재건축 반대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졌는데, 이를 대의원회에서 압도적인 표결 차로 선을 그었다는 것이다.

조합 관계자는 “지난 2021년 조합설립 당시 임원 후보로 나섰다가 탈락한 세력들이 ‘주민참여 감시단’이란 이름으로 신통기획 자체를 저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심지어 대의원회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신통기획에 따른 300억원의 손해를 대의원들이 배상해야 할지도 모른다'며 신통기획 추진을 압박했다”라며 “신통기획을 배제할 경우 사업이 재차 지연되기 때문에 세부적인 조건은 향후에 협의를 진행하더라도 절차상 사업지연을 고의적으로 초래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갈등이 확산된 원인에는 서울시의 미흡한 입장정리도 꼽히고 있다. 서울시는 압구정3구역의 설계자가 선정된 이후 일부 공직자들의 발언을 통해 “설계자 선정이 무효”라고 압박하면서도 시정명령 등 공식적인 행정절차는 진행하지 않았다. 이후 전문가들과 시‧구청이 합동조사를 펼치면서 압박수위를 높였고 한달가량이 지난 시점에서야 공식적으로 시정명령을 내림으로써 조합의 사태수습을 지연시켰다.

안중근 조합장은 “이번 설계자 선정과정에서 상식을 뛰어넘는 다양하고 돌발적인 변수를 경험하게 됐고,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들은 과감히 잘라내겠다”라며 “모쪼록 설계자 선정과 관련해 조합원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려 사업 일선의 책임자로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의 눈과 귀가 압구정에 쏠려있는 만큼 향후 진행될 설계자 재공모 절차나 사업 과정들이 더욱 신속‧정확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대의원회 결정으로 설계자 지위를 박탈당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는 내부적으로 대책회의가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희림이 오랫동안 압구정3구역에 관심을 보여 왔기 때문에 설계자 지위반환이나 손해배상 등의 소송전보다는 재입찰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투표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절차상의 하자를 끈질기게 따진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에 대한 조합원들의 ‘심판론’이 커져, 희림이 재입찰에 나선다면 더욱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반면, 사업속도가 중요한 조합원이나 외부 투자자의 경우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신통기획에 순종적인 해안건축으로 노선을 변경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