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전략정비구역 내년 3월 재정비 변경안 서울시에 제출
성수전략정비구역 내년 3월 재정비 변경안 서울시에 제출
높이규제 삭제 등 조정 ... 1~4지구 사업속도 기대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11.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지구단위계획 및 정비계획이 재조정되면서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0일 성수전략정비구역 지구단위계획 및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해 빠르면 내년 3월 서울시에 변경안을 제출, 계획안 결정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그간 지구단위계획과 정비계획에서 조합에 대규모 정비기반시설과 부담률 및 높이 규제를 요구해 사업을 지연시켰다는 비판이 많았다. 2011년 정비계획이 수립됐지만 4개 지구가 동시에 진행해야 설치 가능한 거액을 수반하는 대규모 기반시설이 많았고, 조합 부담률도 높았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와 성동구가 계획안 조정에 나섰다.

시는 앞서 지난 61~4지구 4개 지구별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성수전략정비구역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마련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번 재정비 절차 진행으로 각 지구별로 토지이용계획안이 마련되고 이 내용을 담은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이 결정 고시될 예정이다. 이에 지난달 말 시는 성동구에 해당 변경안의 입안 절차 진행을 요청했.

정비계획 변경안의 핵심은 단지 내 입체데크와 강변북로를 덮는 수변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한강과의 단차를 극복하고 누구나 걸어서 한강변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 성수지구의 새로운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기존 높이 규제도 삭제했다. 앞서 서울시가 발표한 도시·건축 창의혁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건축계획을 수립하면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높이가 결정될 예정이다. 4개 지구 조합에서는 70층 이상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