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1구역 시공자선정 찬물 끼얹은 서울시 현장점검
노량진1구역 시공자선정 찬물 끼얹은 서울시 현장점검
입찰마감 전 갑작스런 합동점검에 1차 입찰 무산
국토부·서울시 끌어들여 GS건설 무혈입성 견제 의혹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3.11.30 11: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동작구 노량진1구역 재개발사업의 현장점검에 나서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시공자 선정 절차에 돌입해 입찰마감을 며칠 앞둔 상황에서 진행된 현장점검에 대해 업계에서는 무리한 시공자 선정 개입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서울시 등으로 구성된‘합동점검반’은 지난 6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노량진1구역 재개발사업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합동점검을 진행했다. 

관할청인 동작구청은 △국토교통부 1명 △서울시 2명 △자치구 1명 △한국부동산원 2명 △외부전문가 4명 등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반은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자금차입, 예산편성 및 집행 등 회계처리 △총회 개최 등 조합운영 및 정보공개 등 조합의 전반을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국토부와 서울시가 합동점검을 실시한 배경을 이곳 재개발사업의 시공권을 두고 건설사 간 과열경쟁 때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구청은 시공자 선정 절차에 관해 위법 사항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런데 노량진1구역은 시공자 선정 입찰 절차를 진행 중이었고 입찰마감은 하지 않은 상황에서 합동점검이 이뤄졌다. 과거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3개의 건설사가 과당경쟁을 벌였던 용산구 한남3구역도 약 2주간의 실태점검을 진행한 바 있지만 입찰마감 후 홍보전이 본격화된 다음 이뤄졌다. 

업계에서는 건설사들의 수주경쟁이 과열되면 국토부와 서울시가 합동점검을 통해 애꿎은 조합만 타깃으로 잡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과거 반포1·2·4주구 재건축사업,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등에서 수주 경쟁이 과열되자 합동점검을 진행했지만 지적사항과 후속조치에 있어서 건설사가 아닌 조합에만 과도한 행정을 펼쳐 애꿎은 조합만 희생양이 된 바 있다. 

이에 노량진1구역 역시 조합의 사업추진만 힘들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노량진1구역에서 GS건설이 무혈입성할 것으로 예상되자 이를 견제하려는 측이 무리한 민원을 제기해 합동점검을 끌어들인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노량진1구역의 시공권을 획득하기 위해 GS건설, 삼성물산 등이 적극적으로 수주의지를 내비쳤는데, 삼성물산은 조합이 정한 예정 공사비 가격이 낮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했고, 사실상 GS건설만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었다. 

이런 와중에 합동점검이 진행됐고, 지난 20일 조합이 입찰을 마감한 결과 건설사 단 한 곳도 응찰하지 않으면서 유찰됐다. GS건설이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배경에는 GS건설이 조합으로부터 받은 홍보규정 위반 경고 때문이었다.

앞서 GS건설은 지난달 11일과 24일, 조합으로부터 두 차례 홍보규정 위반 경고를 받은 바 있다. 여기에 국토부와 서울시의 합동점검까지 진행한 것이 부담으로 작용, 입찰에 참여할 경우 자칫 입찰자격이 박탈되고 입찰보증금까지 몰수될 수 있다는 판단에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시공자 입찰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입찰이 마감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국토부와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하며 시공자 선정과정에 무리하게 개입했다”며 “어떤 의도가 있는지 의심되는 한편, 수주전이 과열될 때마다 건설사가 아닌 조합에 엄격한 법 잣대를 들이대며 합동점검을 실시해 조합만 희생양으로 만들고 있는 이런 행태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용웅 2023-12-01 11:17:54
사실도 아닌 내용들을 사실인냥 기사화하여 올리면 특히 노량진 1촉진구역의 조합원들은 오해를 합니다 현재 1촉진구역은 현조합 집행부의 문제점들이 많아 국토부 서울시 동작구청에서 점검한것이며 조합에선 오래전부터 문제가 많았으며 특히 북향으로 된 아파트라든가 조합원들이 충분하게 로얄층에 입주할수없고 일부만 입주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소형평형의 아파트가 너무 많고 특히 타구역 보담 기부된 대지 아파트도 많고 타구역은 벌써 시공사가 선정되어 이주한 지역도있는데 현조합은 구청에 신청을 이핑계 저핑계로 신청을 긴시간 느추다가 뒤늦게 신청하면서 구청에서 대안설계 제출 외 조합에선 마감제도 특정업체로 명기하여 구청에 신청하여 구청에선 시정하여 신청하라고 반려했으나 조합에선 특정시공회사랑 짜고 허가를 안해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