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강성수 사당5구역 재건축조합장
인터뷰-강성수 사당5구역 재건축조합장
“사업시행계획인가 카운트다운
상반기에 시공자 선정하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4.02.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인 공사비·좋은조건 제시
1군 건설사-하이브랜드 ‘낙점’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할 것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서울시 동작구 소재 사당5구역 재건축사업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조합은 동작구청의 사업시행인가를 목전에 두고 있다. 상반기 중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메이저 브랜드의 시공자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을 이끌고 있는 강성수 조합장을 만났다.

▲사업시행계획이 곧 인가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조합은 2018년부터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조합장이 직접 발 벗고 뛰어 정비계획변경절차를 밟아, 2020년 12월에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수정가결 통과됐다. 2021년 2월 서울시 특별건축구역 확정고시를 받았으며, 두 차례에 걸친 건축심의 끝에 지난 2022년 12월 동작구청에서 최종 심의를 통과했다.

그 결과 세대수 대폭 향상, 층수 상향, 임대주택 세대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 최고의 성과를 냈다. 조합원 분담금이 약 1500억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신청하였고, 빠른 시일 내에 인가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추진과정에서 자부심을 느꼈던 일이 있다면.

=정비계획이나 건축심의 등 인허가 절차상의 문제로 시간이 지체됐다. 구청이나 서울시 등을 직접 찾아가며 이에 대해 협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지만 전체 주민들의 이익을 상승시킬 수 있어 보람된 일이었다.

우리 구역은 이런저런 제한이 많은 지역이지만 지구지정변경을 통해서 많은 성과를 이뤘다. 일반적으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많은 제약과 규제를 받는 것이 현실이지만, 우리 조합의 경우 지금까지 잘 극복해와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중반기 시공자 선정을 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소개해 달라.

=현재 시공자를 선정하기 위한 제반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 중에 합리적인 공사비와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시공자(1군 건설사, 하이브랜드)를 선정할 계획이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주민들의 오랜 소망이다. 

사당5구역은 강남권에 준하는 수준의 아파트로 조합원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명품아파트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다양한 커뮤니티와 연령대에 맞는 공간창출 및 다채로운 조경계획으로 자연과 사람이 같이 어우러지는 아파트로 계획하고 있다. 

▲구체적인 건축계획에 대하여 소개해 달라

=특별건축구역을 통해 조화롭고 창의적인 도시경관을 연출한다. 건설기술 수준 향상과 건축 관련 제도개선을 위하여 건축법 또는 관계 법령에 따라 일부 규정을 적용하지 않거나 완화 또는 통합하여 적용함으로써 일반 건축물이 아닌 창의성이 담긴 다양한 복합단지형 랜드마크로 건립할 수 있게 되었다.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위한 버스 회차 공간을 확보했다. 또 공영주차장을 확보함으로써 주변 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기여한다. 구릉지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인접 건축물들과 조화하도록 다양한 높낮이를 도입한다. 

▲사당5구역 재건축사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우리 재건축사업은 사당동 303번지 일대 2만265㎡를 대상으로 한다. 조합은 이곳에 용적율 209.95%와 건폐율 32.99%를 적용하여 아파트 510가구를 건립할 계획이다. 특별건축구역 지정 혜택으로 종전 425가구에서 늘어난 숫자다. 700억원 정도의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차대수도 512대에서 612대로 늘어난다. 토지등소유자수 353명 중 약 96%인 337명이 사업에 동의하고 있다. 

우리 구역은 낙성대역과 사당역, 남성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으로 남사초, 사남초, 남성중, 관악중, 동작고, 서문여중고 등이 인근에 있어 학군이 우수한 편이다. 하나로마트와 이마트, 홈플러스 등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까치산공원과 현충공원도 쉽게 이할 수 있다.

2026년 개통 예정인 신림~봉천터널은 남부순환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서부지역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강남, 여의도 등 주요 업무지구와의 접근성도 더울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 2023년 정기총회에서 조합의 정비사업에 필요한 예산과 사업시행인가 신청을 위한 정기총회를 무사히 잘 마쳤다.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고 협조해 주시는 우리 사당5구역 조합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조합장인 제가 더욱 솔선수범하고 앞장서서 업무에 매진하여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조속한 재건축사업을 위해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사업이 진행되면서 조합원들의 부동산 가치도 많이 오르고 있다. 더 빠르게 사업을 진행시켜 성공사업이 되도록 업무에 매진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