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활성화한다
LH,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활성화한다
올해 2만1천호 규모의 민간참여사업 추진
  • 이다인 기자
  • 승인 2024.02.2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이다인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2일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활성화를 위한 '24년 LH 민간협력 거버넌스 포럼'을 개최했다.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은 LH와 민간건설사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LH는 2014년부터 총 4만7000가구의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포럼은 민간참여사업 신규공모 계획 및 주요 제도개선 사항 설명을 통해 민간사업자의 이해도를 높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관계자 간 의견 교류를 위해 개최됐다. 삼성물산, DL이엔씨, 해안건축사무소 등 130여곳 이상의 건설사 및 설계사가 참석했다.

LH는 민간참여사업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LH연간 물량의 3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및 민간브랜드 사용 정책변화에 따라 민간참여사 확대를 추진하고, 고금리, PF부실 등 건설시장 위축 및 민간참여 사업 위축 개선을 위해 민간참여를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LH연간 인허가 물량의 최소 30% 이상까지 단계별 확대하고, 당초 착공까지 약 480일이 소요되던 절차를 조기공모을 통해 연내 승인 완료하고 선도지구는 착공까지 달성하도록 패스트트랙으로 사업추진을 가속화한다.

아울러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 사업방식·유형을 다양화하고 손익배분 선택권을 부여한다. 또한 △공사비 현실화 △물가연동제 개선 △참여부담 완화 △부·분담금 면제 등 공모기준도 개선한다.

LH는 올해 27곳의 후보지에서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2만1,892호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추진하는 후보지는 하남교산, 남양주왕숙과 같은 인접지구를 패키지화한 착공 선도지구를 포함해 도심 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