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교육, 정비사업전문관리사 명품강의·친목·네트워킹 ‘3박자’
재개발교육, 정비사업전문관리사 명품강의·친목·네트워킹 ‘3박자’
주거환경연구원 58기·59기 교육 후기… “현장 누비는 전문가 되겠다”
  • 하우징헤럴드
  • 승인 2024.02.2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진 조합장 “교과 주제마다 새롭고 흥미진진”
오현숙 대표 “강사님들의 열정에 큰 감동 받았죠”
이태희 연구위원 “학습열기 대단… 인맥에 도움”

조항철 대리 “실무에 대응하는 질 좋은 강의”
김일기 과장 “현장감있는 교육에 제자신이 성장”
신정우 변호사 “짜임새있는 교육 커리큘럼 신뢰”

이송미 주민대표 “동기들과 좋은 인연이 큰 힘”
전규상 조합장 직대 “사업 노하우 귀중한 시간”
조현곤 법무사 “교육과정 이끈 강사진에 감사”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이 지난해 8월부터 제58기·제59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 교육을 진행해 11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지난달 9일 수료식을 진행한 제58기에서는 58명이, 지난달 25일 수료식을 진행한 제59기에서는 54명이 각각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정비사업의 A부터 Z까지 이론과 실무를 넘나드는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 차원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 실무전문가로 거듭난 교육생 10명의 목소리를 들었다. 

58기/이형진 과천8·9단지재건축정비사업조합장 

▲수강하게 된 이유=재건축조합을 이끌어가면서 늘 전문적인 교육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정비사업 전체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싶었다. 그래서 여러군데 알아본 결과 가장 충실한 교육을 하는 곳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신청을 하게 되었다. 그전에도 2번 신청하였는데 신청접수개시일에 모두 마감되어 2번이나 떨어진 후에 3수만에 교육기회를 갖게 되었다.

▲교육소감=먼저 총 20주의 교육과정이 언제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정말 빠르게 진행되었고 그만큼 20주에 걸친 강의가 매 주제마다 새롭고 흥미진진했다. 워낙 이슈들과 이로 인한 소송과 판례들이 많은 사업이기에 더더욱 강의내용 하나하나가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실무에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역시 소문처럼 엄청나게 엄격한 출석점검과 강의관리로 인해 통념적으로 친목 및 네트워킹 형성을 기대하고 오신 분들은 아마 적응하기 어려웠을 것이라 생각된다.

저는 교육과정의 내용에 너무 많은 도움을 받아서 다다음 기수에는 우리 조합의 사무장님을 교육에 참석하라고 독려하였다. 정말 정비사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반드시 받아야하는 필수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 58기 원우들 같은 경우 정말 다양한 분들로 구성되어서 현장의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원우분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셔서 원우들간에 분위기도 좋고 많은 조언을 공유하게 되어 사업에 든든한 동지들을 많이 알게 되어 더더욱 기쁘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제 책상앞에는 법령집과 규정집, 그리고 이번에 교육받은 교재 2권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언제든지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교재를 찾아보고 강의내용을 찾아보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조합원들과의 질의응답 및 업무추진에서도 이전보다 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58기/오현숙 ㈜야로슬라블코리아 대표이사

▲수강하게 된 이유=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가 재건축 진행 단계에 있고, 소유주가 공부를 해야 재건축의 여러 단계에서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제58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수업을 듣게 되었다.

정비사업은 추진위원회 구성부터 조합이 해산되기까지 조합의 역량에 따라 사업 기간이 달라지므로 그 리더십도 배우고 싶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교육소감=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상태에서 1주일에 한 번 4시간의 수업은 마음을 단단히 먹지 않으면 자칫 마음이 풀어질 수도 있는 힘든 시간이었으나 엄격한 출첵, 강사님들의 열정에 이런 고강도의 관리와 양질의 수업 내용이라면 한 번이라도 빠지는 건 큰 손실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열심히 참석하려고 노력했고, 행동으로 실천했던 나를 칭찬해주고 싶다.

매 수업이 끝난 뒤 쉬는 시간에 간식을 나눠먹으며 옆 동기들과 정보를 교류했고, 비슷한 지향점을 가진 50여명의 동기들을 얻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뿌듯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볼 수 있는 곳이 생겼다는 점이 더 좋았다.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시험을 준비했으면서도 막상 시험을 볼 때는 멀어져 가는 기억이 그렇게 미울 수 없었는데오히려 시험이 끝난 후에 교재를 다시 보면서 빈 곳을 채워나가는 욕심이 생겨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정비사업전문관리사 자격증을 받고 나니 자신감도 들지만 책임감도 더 생긴다. 누군가 재건축, 재개발의 정비사업에 대해서 물을 때 좋은 상담자가 될 수 있도록 더 공부해나가야겠다고 다짐한다.

 

58기/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수강하게 된 이유=정비사업 정책연구를 해오면서 정비사업 실무를 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는 갈증이 있었다. 그러던 찰나에 이 수업을 먼저 수강했던 지인의 추천으로 수강하게 되었다.

▲교육소감=한마디로 매우 만족했다. 각 분야에서 실무경험이 많은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의 수준이 매우 높았을 뿐 아니라, 절대다수 강사님의 강의 태도와 내용도 매우 만족스러웠다. 주거환경연구원의 담당자님들께서도 면학분위기 조성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정말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운이 좋아 많은 훌륭한 기수 동기들도 만날 수 있었던 것도 매우 만족스러웠고 감사했다. 성인,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 프로그램 중에서 학습보다는 인맥 형성에 포커스 된 강의도 일부 존재하는데, 이 강의는 학습 열기도 대단했을 뿐 아니라, 인맥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수강 후 달라진 점=강의에서 배운 많은 판례와 디테일한 지식은 제가 수행하는 정비사업 관련 정책연구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정비사업에서는 사소한 실수나 제도의 미비함이 사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금번 강의를 통해 획득한 세부적인 실무 지식은 정책개선 제안 등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제 연구의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다. 

 

58기/조항철 하남도시공사 대리

▲수강하게 된 이유=지역 공공시행사에 근무하면서 자연스럽게 정비사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현재 저희 회사는 도시개발사업, 공공주택지구조성사업 등 택지조성사업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 저는 실무에서 정비사업을 접한 적은 없다.

아직까지는 저희 도시가 양적으로 팽창하는 단계에 있지만, 구도심 정비에 대한 이슈도 점점 가시화되고 있다. 미래를 생각했을 때, 택지조성사업과 더불어 구도심을 회복시키는 정비사업을 통한 질적 팽창도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어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을 수강하게 되었다.

▲교육소감=강사님들의 전문성으로 수업의 질이 상당이 높았다.

개요 수준의 교육이 아니고, 실제 업무를 한다면 부딪칠 수 있는 이슈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루는 교육이었다.

정비사업의 최전선에 계신 실무자분들의 강의였기에, 제가 실제로 정비사업 관련 업무를 맡고 있었다면 실무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정비사업의 본질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언론에서는 주로 부동산투자의 개념으로 정비사업을 소개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하지만, 정비사업은 도시의 질을 개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개입되어있는 고난도 프로젝트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이곳에서 배운 정비사업의 본질을 회사와 공유하여 구도심과 신도심이 조화된 도시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59기/김일기 부천도시공사 과장

▲수강하게 된 이유=부천시는 원도심이 매우 낙후되어 주민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고, 정비사업구역이 300곳 이상이다. 우리 공사는 부천시 원도심의 노후주거지 정비를 위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사업성 분석, 정비사업 업무매뉴얼 제작 및 공공시행자로서 정비사업 참여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높이고자 수강하게 되었다.

▲교육소감=왕복 3~4시간의 거리를 오가며, 회사 업무와 교육을 20주의 기간 동안 병행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현장에서 정비사업 실무를 수행하시는 강사분들의 전문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들으며 조금씩 성장하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고, 수강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서 즐겁게 수강할 수 있었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정비사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법령과 실무 그와 관련된 쟁점·판례까지 전 과정을 다루면서도 그 안에서 놓쳐서는 안 될 세세한 부분까지 다뤄주셔서, 산재되어 있는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조합 등 시행자의 입장은 물론 지원기구, 시공자의 입장까지 정비사업을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어, 향후 사업 추진 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59기/신정우 법무법인 프런티어 수석 변호사

▲수강하게 된 이유=저는 재개발·재건축 전문 로펌의 변호사로서 많은 조합에 자문을 제공하고, 조합 관련 사건을 수행하고 있다. 주거환경연구원에서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하여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항상 재개발·재건축에 관련해서 수준 높은 교육에 목말라 있던 저에게 주거환경연구원이 제공하는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이 가뭄에 단비 같은 교육이 되리라 생각하였고, 주변 지인들도 추천하여 교육을 수강하게 되었다.

▲교육소감=교육은 변호사로서 접해보지 못했던 다른 협력사, 예를 들면 감정평가사나 건축사 등의 정비사업에 대한 관점과 지식을 배울 수 있어 흥미로웠다. 정비사업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수강해 보시길 강력히 권해드린다. 

▲수강 후 달라진 점=이 과정을 수강한 후 정비사업을 보는 시야가 크게 넓어졌다. 기존에는 변호사로서 소송에 대한 지식에 매몰되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 교육을 수료한 이후로는 정비사업의 전체 과정에 대하여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겼다. 조합설립 이전부터 관리처분과 그 이후 청산까지 전 과정에 대한 시야와 이해가 생긴 것이 이번 교육을 수강한 후 저에게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이다.

▲기타 의견=저는 부산에서 서울로 교육을 받으러 다녀야 했다. 지방에도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수준 높은 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다. 차후에는 주거환경연구원의 강의가 동영상으로 제공되거나, 지방에도 강의가 개설되어 지방에 있는 사람들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59기/이송미 천호동145-66일원 주민대표

▲수강하게 된 이유=추진준비위원회를 시작하면서 인터넷 또는 인허가권자 등에게 문의하고 진행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정비사업의 전체를 이해하려면 단계별 전문가를 통한 교육이 절실하였고 주변 전문가분들게 추천받아 주거환경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을 신청하게 되었다.

▲교육소감=교육을 시작하기 전에는‘정비사업전문관리사까지 필요할까?’하는 생각이 마음 한켠에 있었다. 정비사업을 추진하는데 토지등소유자로서 필요한 지식이면 충분할 것 같았고, 매주 방문하여 4시간씩 교육을 참여하는 것도 어려울 것 같았다. 

막상 교육을 시작하고 그 횟수가 늘어갈수록 지식을 넘어 현장에서 경험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밀려왔다. 주거정비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판례를 기반한 경험적인 이야기들 현실적인 문제에서 대처방안 등“카더라”했던 것들이 구체화되고 진실과 소문들은 자동으로 가지치기 되었다. 총 20회 80시간 동안 59기 교육생 동기분들과 함께한 시간을 통해 좋은 인연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현재 가장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수강 후 달라진 점=토지등소유자로서‘어떻게 시작해야할까?’하던 막연한 생각은“이렇게 준비해야겠다‘ 하는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력이 생긴 것 같다. 조급했던 마음도 보다 여유로워 진 것 같다.

 

59기/전규상 사직2구역 도시정비조합장 직대

▲수강하게 된 이유=우리 정비사업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사업비용을 절감 및 사업일정 단축을 위해서는 조합집행부가 전문가가 되는 것이 급선무라고 판단하였으며, 전문가가되어야 조합원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기에 조합직원인 실장님과 함께 수강을 하게 되었다. 다수의 민간 정비사업 전문가 과정 중에 주거환경연구원의 교육이 제일 수준이 높다는 시공사의 의견을 듣고서 신청하게 되었다.

▲교육소감=20주라는 긴 과정이 우려되었으나, 경험이 매우 풍부한 검증된 강사진들이 포진되어 있기에 본 과정은 사업진행기간 동안 궁금했던 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다.

개략적으로 알고 있는 재개발 지식을 사업단계별로 체계화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조합임원의 경우, 법을 잘 알지 못해 저지를 수 있는 시행착오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원활한 정비사업 진행 Know-how, 구체적인 판례를 통해 소송대응 전략, 절세전략 등은 특히 인상적이었다. 또한 각지에서 일하고 계신 따뜻한 59기 동기분들을 알게되어서 난관이 닥쳐도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정비업무 관련 법률적 지식의 폭이 넓어져 업무를 추진하는 데 많은 자신감과 지금 추진하는 사업방향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59기/조현곤 조현곤사무소 대표법무사

▲교육소감=어느덧 20주간의 교육기간을 마치고 또다시 운좋게 멋진 장식의 정비사업전문관리사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다. 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이끌어 주신 연구원 관계자분들과 교수진분들께 감사드리고, 아울러 동기분들의 화합과 많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애써주신 회장단과 동기분들께 감사드린다. 

▲수강 후 달라진 점=정비사업전문관리사과정과 같은 교육과정을 좀 더 일찍 수강하였다면 현직에 있을 때 재개발, 재건축사업 관련 조합사건을 좀 더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이전과 같으면 그저 지나쳤을 재개발, 재건축 관련 기사를 살펴보게 되고, 최근에는 신설 조합에 자문을 하면서 재개발, 재건축 진행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형사 소송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 이 과정을 수강한 보람을 느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