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곡·일산·원당 촉진계획 고시… 옛 명성 되찾기
능곡·일산·원당 촉진계획 고시… 옛 명성 되찾기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0.10.27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곡6구역 첫 추진위승인… 사업 쾌속질주
타 구역들도 추진위설립 연번동의서 수령
 
 

그동안 경기도 고양시는 각종 신도시개발이 주를 이뤘다. 이로 인해 기존 구도심들은 신도시와 균형을 잃으면서 점차 슬럼화되고 있다.
 
하지만 경기도가 지난 2007년 덕양구 토당동·행신1동 일대를 능곡재정비촉진지구, 덕양구 주교동·성사동 일대를 원당재정비촉진지구, 일산서구 일산동·탄현동 일대를 일산재정비촉진지구로 각각 지정하면서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나섰다.
 
또 지난달 원당촉진계획을 끝으로 3곳 모두 촉진계획이 고시되면서 꿈을 현실화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됐다. 이에 따라 각 촉진지구별 촉진구역마다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에서도 능곡지구에 위치한 능곡6촉진구역이 가장 먼저 추진위 승인을 받으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능곡·일산·원당 등 3곳 촉진계획 모두 결정·고시=고양시 내에는 능곡, 일산, 원당 등 모두 3곳의 촉진지구가 설정돼 있으며, 전체 지구 면적의 합은 276만2천842㎡이다. 이 중 능곡지구의 촉진계획이 가장 먼저 고시됐고, 그 뒤를 이어 일산, 원당 순으로 결정됐다.
 
지난 7월 29일 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된 능곡촉진지구의 면적은 84만3천817㎡이며 재개발사업 5곳, 도시환경정비사업 2곳, 존치구역 2곳 등 총 9곳으로 설정됐다. 1단계로 분류된 촉진구역은 능곡1구역, 능곡2구역, 능곡6구역, 능곡7구역 등이며 이 중 능곡1·2구역은 재개발사업이, 능곡6·7구역은 도시환경정비사업이 각각 추진된다. 또 나머지 능곡3·4·5구역은 재개발사업으로, 능곡4·5구역은 2단계, 3구역은 3단계로 분류됐다.
 
일산촉진지구는 지난 8월 2일 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됐고, 면적은 61만2천885㎡이다. 이 중 촉진구역인 일산1구역과 일산2구역은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일산4구역과 일산5구역은 도시계획시설사업이 추진된다. 또 재개발사업으로 분류된 일산3구역은 존치정비구역으로 오는 2012년 9월에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지난달 6일 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된 원당촉진지구는 면적 130만6천140㎡로 촉진지구 가운데 가장 큰 면적으로 설정돼 있다. 촉진지구에는 원당1구역, 원당4구역, 원당상업구역이 포함돼 있으며, 원당1·4구역은 재개발사업, 원당상업구역은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추진된다. 존치정비구역은 원당2구역, 원당3구역, 원당5구역, 원당6구역, 원당8구역, 고양복합타운으로 구성돼 있으며, 모두 재개발사업으로 분류됐고 고양복합타운은 도시계획시설사업이 추진된다.
 
또 원당2·3구역과 고양복합타운은 내년부터 사업추진이 가능하고, 원당5·7구역은 2013년, 원당6구역은 2015년, 원당8구역은 2019년에 각각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능곡6구역을 시작으로 추진위 구성 위해 총력=지난달 3곳의 재정비촉진계획이 모두 결정·고시되면서 촉진구역별로 본격적인 사업추진 준비가 한창이다. 그 중에서도 능곡6구역이 전체 촉진지구 가운데 가장 먼저 추진위 승인을 받으면서 사업의 쾌속질주를 예고하고 있다. 또 나머지 촉진구역들도 고양시가 제공한 추진위 설립 연번동의서를 발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일 추진위 승인을 받은 능곡6구역(위원장 박형순)은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면적은 8만2천663㎡에 달한다. 여기에 용적률 634%를 적용해 총 2천202가구로 신축될 예정이다. 전체 토지등소유자가 427명인 점을 감안하면 사업성이 높은 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능곡6구역은 올해 안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순 위원장은 “우리 구역은 고양시 전체 촉진지구 가운데서도 가장 먼저 추진위 승인을 받은 만큼 타 사업장들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아직 조합설립동의서를 징구하고 있지는 않지만 곧 추진위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잠정적으로는 올해 안에 조합설립인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올해부터 사업추진이 가능한 촉진구역들 모두 추진위 설립을 위한 연번동의서를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 박중하 뉴타운사업팀장은 “3곳의 재정비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되면서 추진위 승인을 받기 위해 모든 촉진구역들이 연번동의서를 수령해 갔다”며 “따라서 내년부터는 추진위 승인을 받은 곳들과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곳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뉴타운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도시기능 회복에 초점… 촉진지구별 다른 콘셉트
 
■ 어떻게 개발되나
 

고양시 뉴타운사업은 도시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도시기능의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각 촉진지구별 여건에 맞는 콘셉트를 설정해 개발된다.
 
먼저 능곡재정비촉진지구는 ‘행복타운’으로 변모한다. 능곡지구의 기본개발방향은 능곡역사의 이전과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라 능곡역세권을 중심으로 재활성화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
 
능곡지구는 존치지역을 포함해 오는 2020년까지 총 1만2천743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원당재정비촉진지구는 ‘로즈타운’을 개발테마로 설정하고 문화·예술도시, 복합행정도시, 친환경 주거도시, 화훼·테마도시 등 4가지 개발방향으로 재정비된다. 도시 공간구조는 원당 내부를 보행중심 순환체계 구조로 계획하고 시청과 원당역을 축으로 관광·쇼핑·문화의 특화거리로 조성된다. 원당촉진지구는 총 1만9천2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며, 인구는 4만9천497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일산촉진지구는 본일산의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일산의 약속’이란 테마로 설정됐다. 또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고, 다양한 복지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일산촉진지구는 총 1만11가구가 들어서게 되며, 인구는 2만6천429명을 수용하게 된다.
 

------------------------------

 
“뉴타운사업 ‘전담부서’ 신설
촉진지구사업 최대한 돕겠다”
 

신승일  
고양시청 도시주택국 뉴타운사업과 과장
 

“원당, 능곡, 일산지구는 서울의 명동이나 강남에 버금가는 핵심도시입니다. 하지만 상권이 신도시로 이동하면서 심각한 불균형이 발생해 촉진지구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돼 왔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고양시의 전체적인 도시변화를 이끌기 위해 6개월간 사업구상과 조직의 틀을 만들어 뉴타운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신승일 과장은 고양시 뉴타운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부서를 새롭게 만든 장본인이다. 그만큼 고양시 뉴타운사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
 

▲원당·능곡·일산 촉진지구의 정비가 필요한 이유는=고양시는 인구통계는 지난 1990년 15만명에서 2000년 80만명, 올해에는 100만명으로 늘며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이는 일산, 행신, 화정, 중산지구 등에서 대단위 택지개발사업이 이뤄지면서 생활의 중심이 구시가지에서 신도시로 자연스럽게 바뀌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에 원당, 능곡, 본일산 등 구도시 주민들이 상대적인 재산가치 하락에 불만을 표출해 왔다. 또 현대화로 인해 폭발적인 차량증가와 이로 인한 도심지내 보행불안 및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원당, 능곡, 일산 등의 구도심을 뉴타운지구로 지정, 신·구도심의 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해 계획하게 됐다.
 
▲촉진지구의 청사진을 그려본다면=원당의 경우 도서관과 시청 등이 들어설 복합타운 외에 원당상업구역에는 즐거운 볼거리와 편리한 쇼핑센터를 계획하고 있다. 능곡지구의 경우 약 100년 전부터 마을이 형성돼 80년대 구획정리사업을 실시했지만 공원, 녹지, 공공문화, 도로망, 보행 연계성 등이 부족한 상황이다. 하지만 뉴타운사업을 통해 고양시의 교통요충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일산지구는 남북간 광역 보행 녹지축을 형성하고 친환경공간 도입 및 보행·자전거 체계망을 형성해 일산역세권 활성화, 생활환경 개선 등 일산신도시가 있기 전 본일산의 중심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촉진지구들의 사업을 돕기 위한 노력은=촉진지구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돕기 위해 주민에게 찾아가는 뉴타운 시민대학, 각종 홍보물 등을 통해 뉴타운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사업추진시 궁금한 점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사업협의회 및 지구별 총괄계획가, 관련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시에서는 공공관리제도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그 방향을 정해 시행을 하더라도 혼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촉진지구들이 갖고 있는 현안은 뭔가=뉴타운사업은 생활권역의 균형된 개발을 목표로 이뤄진다. 도로, 공원, 학교 등은 물론 지역 문화, 일자리 창출 등의 다각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와 달리 주민들의 관심사항은 사업성이다. 한정된 용적률 내에서 임대주택, 기반시설 등을 주민들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사업성이 낮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이를 좁히기에는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하지만 끊임없는 협의와 양보를 통해 민원을 해결한 사례가 있다. 앞으로도 현안에 대해 주민들과 협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최근 부동산경기가 좋지 않고, 법률적으로 개발이익에 대한 환수로 인해 사업성이 낮다고 생각하는 주민들이 많다. 하지만 뉴타운사업은 도시재생이라는 큰 틀에서 우리의 미래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 후손들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과 삶의 질을 물려주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문제를 주민들이 알아서 해결하라고 강요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찾아 정부와 주민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