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부유층 유혹하는 방배3구역 ‘아트 자이’
강남 부유층 유혹하는 방배3구역 ‘아트 자이’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6.09.0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급자연환경으로 둘러싸인 서초구의 ‘숨은 진주’
내달 일반분양… 지역가치 선도하는 핵심 단지

국내 예술·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 예술의전당 인근에 GS건설이 시공을 맡는 명품주거지가 탄생한다.

방배3구역이 재건축을 통해 내놓는 ‘방배 아트 자이’가 오는 10월 일반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방배동 지역은 최근 정비사업이 진행되면서 문화·예술을 모티브로 지역 전체가 변모하고 있다. 방배 아트 자이 인근만 하더라도 9개 정비사업 구역이 사업을 진행 중이다.

방배3구역 주택재건축조합(조합장 손달익)은 이 같은 지역 변화의 흐름을 읽어 단지 이름을 ‘아트 자이’로 지었다.

▲3면이 산…우면산·서리풀공원 등 뛰어난 자연환경 자랑=방배 아트 자이는 도심 속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생활의 편리성과 천혜의 자연환경 혜택을 고루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자랑이다.

우선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된 그린벨트 지역이 방배3구역을 감싸고 있다. 북쪽으로는 서리풀공원, 서쪽으로는 매봉재산, 남쪽으로는 가장 큰 우면산이 감싸안고 있어 겨울을 제외하고는 3면을 통해 초록색 녹음을 즐길 수 있다. 산이 없는 동쪽으로는 도시의 풍광을 바라볼 수 있어 명실상부하게 명품 주거지의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교통 측면에서도 남부순환로라는 서울시의 핵심 간선도로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특급 입지를 자랑한다. 산으로 3면이 둘러싸여 있어 이동이 어려울 듯싶지만, 실제로는 편리한 교통을 자랑한다는 점이 방배 아트 자이의 또다른 자랑이다. 자동차로 1~2분만 움직이면 우면산의 허리를 감싸 안고 있는 남부순환로에 올라탈 수 있어 교통체증에서 자유롭다.

또한 우수한 교육 환경도 단지 가치를 높이고 있다. 상문고등학교가 방배 아트 자이와 인접해 있으며 인근에 서울고등학교 등 명문고들도 포진하고 있다.

이 같은 장점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장기적으로 방배 아트 자이는 서초구 방배동 지역에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서초구의 ‘숨겨진 진주’라고 할 정도로 자연과 교통, 학군 등 균형적인 입지 요인을 자랑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당초 이 지역은 부촌으로 소문난 곳으로 대형 빌라들이 자리잡고 있었다. 재건축 후에는 부유층들이 재입주함으로써 지역 가치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곳이다.

▲주택단지의 ‘작은 거인’…대형단지의 장점 활용 눈길=방배 아트 자이는 단지 규모로 보면 353가구로 소규모 단지지만 생활편의시설 측면에서는 대형 단지의 편리성을 모두 갖춘 합리적 운영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대형단지의 장점은 다양한 시설을 단지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단위 면적당 관리비가 적다는 것이다. 조합은 대형 단지의 이 같은 장점을 입주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생활편의시설 입점과 관리비 절감 방안을 내놓은 상태다.

우선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에는 어린이집,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연습장, 게스트룸, 독서실, 편의점, 공인중개사사무소, 회의실, 면역공방 등을 운영하게 해 여기에서 나오는 임대수익을 입주민 관리비 절감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게스트룸의 경우 타 단지에서의 사용 실태를 살펴보니 입주민들뿐만 아니라 외부인에게도 큰 인기를 모으는 성공적인 아이템이었다. 지방에서 올라온 방문객이 1~2개월을 체류하는 장기투숙을 원하는 경우도 있어 서울 요지에 자리잡고 있는 방배 아트 자이의 게스트룸 운영 수익도 상당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단지 내부에 배치해 방배 아트 자이 전문 업소로 육성할 계획이다. 공인중개사사무소를 단지 내에 배치하는 것이 지속적인 단지의 가치 보전을 위해서도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조합은 방배동 지역에서 지역난방을 최초로 도입하는 선구적 역할도 담당했다. 손달익 조합장이 인근 정비사업 구역 대표자들과 연대, 지역난방공사를 대상으로 향후 인근 지역의 정비사업에 대비해 지역난방 인입선 설치를 강력하게 주장함으로써 공사 측이 이를 수용했다는 설명이다. 조합이 일정한 비용 부담을 했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저렴한 난방비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조합은 또 주방시설에서 가스레인지를 대신해 인덕션을 선택적으로 설치 가능하도록 했다. 최근 가스 사용시 불연소로 인한 유독가스가 가정주부들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취사 도구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조합에서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입주민들이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쏟고 있다.

방배3구역 주택재건축사업은 대지면적 1만5천89.4㎡에서 용적률 243.47%를 적용해 지하4층, 지상 15층 규모로 총 353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면적별 가구수는 △59A형 68가구 △59B형 54가구 △59C형 11가구 △84A형 110가구 △84B형 54가구 △84C형 14가구 △126A형 31가구 △126B형 11가구 등이다.

손 조합장은 “방배 아트 자이는 오는 10월 서초 방배 지역에서 최초로 분양을 시작해 이 지역의 가치 상승을 선도하는 핵심 단지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도 서초구 방배동 지역 발전을 주도하는 명실상부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