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뉴타운의 부활… 재개발 해제구역 곳곳 사업 ‘잰걸음’
장위뉴타운의 부활… 재개발 해제구역 곳곳 사업 ‘잰걸음’
새 정부 출범에 힘받는 사업동력
  • 최진 기자
  • 승인 2022.05.1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곽 잡힌 장위뉴타운… 1·2·5·7구역은 입주완료
4·6·10은 사업마무리 중… 15구역 조합설립인가 성공
8·9구역 LH·SH와 순항… 11·13은 공공·민간재개발 준비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뉴타운 출구전략에 따라 구역해제 됐던 대규모 재개발 사업장들이 사업 재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권교체와 서울시 주택정책 변화로 각종 규제와 제도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감이 쏠리면서 사업에 가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기존에 사업을 추진하던 구역들은 신속한 인허가를, 새롭게 재개발 추진에 나선 구역들은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기대하고 있다. 아직 사업방향을 정하지 못한 현장들도 새로운 정책발표를 기다리며 주민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뉴타운 부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빠르게 윤곽 잡히는 장위뉴타운, 정권교체 기대감 탄력

최근 뉴타운지구 부활에 가장 가시적인 성과가 엿보이는 곳은 성북구 장위뉴타운이다. 먼저 기존에 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던 구역에서는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1기 현장으로 불리는 1·2·5·7구역은 입주를 마친 상태다. 세부적으로는 래미안장위포레카운티(1구역/939가구), 꿈의숲코오롱하늘채(2구역/513가구),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5구역/1천562가구), 꿈의숲아이파크(7구역/1천703가구) 등이다. 또 4·6·10구역은 정비사업의 9부 능선으로 불리는 관리처분계인가를 득하고 사업 마무리 절차를 밟고 있다. 

장위뉴타운은 지난 2005년 뉴타운지구로 지정되면서 서울 최대 규모 재개발 사업지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서울시 뉴타운 출구정책과 주민갈등 등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결국 15개 구역 중 6개 구역이 해제되면서 사업이 답보상태가 됐다. 특히 다수의 구역해제로 인해 남아있는 구역들도 도로 및 기반시설 등과 관련한 촉진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져 뉴타운 전체가 침체기를 겪어왔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공공이 주도하거나 참여하는 형태의 재개발사업과 민간 재개발에 대한 규제완화가 이뤄지면서 장위뉴타운 전환기가 본격화됐다. 먼저 지난 2019년 정비구역 해제 무효소송에서 승소해 기적적으로 회생한 15구역은 지난달 성북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득하면서 사업정상화에 성공했다.

앞서 지난 2019년 5월에는 3구역이 조합설립에 성공하면서 이른바 2기 장위뉴타운의 서막을 알렸다. 또 인근 사업장들의 정비구역 해제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14구역도 지난 6일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이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를 통과하면서 뉴타운지구 지정 14년만에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공공재개발·도심복합주택사업, 새로운 재개발 동력원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로 선정된 8·9구역도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특히, 장위9구역은 공공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며 사업시행자로 나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다양한 인센티브와 막대한 인력을 총동원해 사업성을 높이고 사업안정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 9구역과 마주한 8구역도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함께 순조롭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이들 공공재개발 구역들은 인허가 기간 및 절차를 줄이기 위한 서울시 사전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6월 공모 및 심사가 진행돼, 7월이면 정비계획에 대한 개략적인 윤곽이 드러날 예정이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하반기 주민공람 및 의견청취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정비구역 지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부터 시공자 선정 등의 절차가 예정돼 있다.

여러 방식의 사업시도에도 불구하고 번번이 고배를 마셔야 했던 장위12구역도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후보지로 지정되면서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미 주민동의 절차를 모두 마치고 현재 정비계획안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12구역의 경우 장위뉴타운 진입로를 담당하는 구역이기 때문에 도심복합사업의 인센티브 접목으로 사업성이 크게 상승될 전망이다.

▲대규모 사업장 11·13구역, 주민 소통 힘쏟으며 추가정책 기대

구역해제 후 뚜렷한 사업노선이 정해지지 않은 11·13구역도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이나 정부의 공공재개발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구역 내 가로주택사업이나 지역주택조합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사업의 잇점을 따지기보다는 신속하게 재개발에 나설 수 있는 정책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추진된 공공재개발과 신속통합기획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재개발 추진단체들도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춘 만큼, 향후 재개발 공모전에서는 성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특히, 6·1지방선거로 전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성북구청의 소극적인 태도가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야기한 만큼, 지방선거 이후 지자체 노선변경에 다른 사업추진력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장위뉴타운은 장위동 일원 186만7천㎡ 부지에 15개 구역에서 공동주택 2만4천가구를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시절 장위동 일대를 방문하면서 장위동 뉴타운을 부활시켜 주택공급 활성화와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공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