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6대책에 본격 대응나선 1기 신도시
8.16대책에 본격 대응나선 1기 신도시
신도시재건축연합회, 분당서 첫 항의 집회
재건축연구회 발족 및 전문위원 위촉도 ... 안철수・김현아 참여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2.08.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정부의 816 대책에 대한 1기 신도시 주민들의 본격 대응이 시작됐다. 지난 22일 첫 항의 집회를 시작으로, 정책 제안을 위한 연구회를 발족하는 등 조직 체계 갖추기에 시동을 걸었다. 안철수 의원(국민의힘성남 분당갑), 김현아 당협위원장(국민의힘고양시정) 등 유력 정치인도 참여한다.

지난 28일 신도시재건축연합회는 재건축 연구회를 발족하고 안철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각 분야 전문가 위촉식을 진행했다. 참여 전문가들은 도시 건축 스마트도시 시공 디자인 법률 등 7명의 전문가들로, 이들을 전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이 연구회에 안철수 의원은 명예위원으로, 김현아 당협위원장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신도시재건축연합회 측은 재건축을 통해 콤팩트도시, 스마트건축, 장수명주택, 자율주행시스템 등 미래도시가 갖춰야 할 기능을 1기 신도시에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으로 연구회 연구활동으로 정부가 내놓는 1기 신도시 마스터플랜에 대한 정책 평가 및 제언을 할 예정이다.

한편으론 1기 신도시 주민들의 집단 항의도 시작됐다. 지난 22일 신도시재건축연합회와 분당시범단지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위원장 이종석)는 지난 22일 서현1동 어린이공원 앞에서 ‘816 대응 1기 신도시 재정비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대선공약 약속을 지키라” “1201기 신도시 주민들 분노한다, 특별법 제정을 신속히 추진하고, 수립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하라며 정부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종석 준비위원장은 “1기 신도시 주민들은 이미 수립되었어야 하는 마스터플랜이 2024년도로 미뤄진 상황에 많은 실망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마스터플랜의 수립과 집행 권한을 국토부가 쥐고 있지 말고 과감하게 지자체에 위임해 조속히 추진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신도시재건축연합회 등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건축 교양 강좌도 열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재건축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겠다는 취지에서다.

제대로 알아야 정부와 지자체 정책을 올바로 판단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신도시재건축연합회와 분당시범단지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는 주민 대상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속적인 주민과의 소통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